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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리주의 사회 전체의 쾌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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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리주의 사회 전체의 쾌락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람은 누구나 행복한 삶을 원하다. 또한 사람은 될 수 있으면 고통을 피하고 쾌락을 추구하려는 경향을 갖고 있다. 세상 사람들의 이와 같은 자연적 삶의 모습을 근거로 하여 나오게 된 윤리설이 바로 쾌락주의라고 할 수 있다. 쾌락주의의 윤리설에 따르면 도덕적인 행위란 행복을 가져다주는 행위이다. 그래서 그 행복의 정도가 크면 클수록 행위의 도덕적 가치는 더욱 크다고 평가된다. 이러한 입장의 대표적인 예로서 에피쿠로스학파를 들 수 있는데 그들은 개인적인 차원의 쾌락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런데 근대 시민사회가 형성될 무렵 영국의 철학자들이 쾌락주의에서 사회적으로 의미를 가질 수 있는 개인 윤리를 찾아냄으로써 쾌락주의는 새로이 주목받을 수 있는 계기를 갖게 되었다. 자기 개인의 쾌락만을 목적으로 삼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체의 쾌락을 역설한 근대 영국의 쾌락주의를 우리는 공리주의라 부른다. 공리주의의 대표적인 인물은 벤담과 그 후계자인 밀이다. 이제부터 이 두 사상가의 주장을 살펴봄으로써 공리주의에 대해 이해해 보고자 한다.
벤담
1)쾌락주의
벤담은 홈스와 로크처럼 인간의 도덕적 동기는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피하는데 있다는 극히 상식적인 전제에서 출발했다. 이러한 입장은 그의 저서 ‘도덕과 입법 원리 서설’에 잘 나타나있다.
자연은 인류를 고통과 쾌락이라는 두 군주의 지배 아래 두었다.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를 지시하고 결정해 주는 것은 오로지 이 두 군주일 뿐이다. 한편으로 선악의 기준, 다른 한편으로 원인과 결과의 사슬이 모두 이 두 지배자의 옥좌에 묶여 있다. 고통과 쾌락, 이 둘은 우리가 하는 모든 것, 말하는 것, 생각하는 것을 지배한다. 우리가 그와 같은 속박에서 벗어나고자 아무리 노력한다 해도 그것은 오히려 우리가 거기에 매어 있음을 증명하고 확인하는 결과밖에 되지 않는다. 떄로 사람이 말로는 쾌락과 고통의 왕국을 완전히 벗어난 것처럼 행세하는 경우가 있지만, 실제에 있어 그는 항상 거기에 예속되어 있는 것이다.
이것은 인간이 그의 모든 행위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간에 쾌락과 고통에 의해 좌우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결과주의
벤담에 의하면 행위의 도덕적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은 칸트처럼 그 동기에 있는 것이 아니라 행위가 얼마만큼 증진시켰는가 하는 결과에 있다. 그는 우리의 행위를 통해 실제로 나타난 결과만이 윤리학자가 관심을 가질 만한 유일한 문제라고 믿었다. 벤담에게 있어서 동기란 그 자체로서는 아무런 도덕적 의미도 갖지 않는다. 오직 행위의 결과로서 나타난 쾌락 또는 고통만이 도덕적 선악을 결정함에 있어 고려할 만한 요인이 되는 것이다. 공리주의에 따라 행위의 가치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결과의 예측이 완전히 정확해야 한다. 한 행동의 결과는 무한히 파급되어 나간다. 그리고 결과가 예측과 다르게 나타 날 수도 있다. 이 경우 공리주의가 행위선택의 도덕적 기준으로서 불완전하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결과의 예측이 어느 정도로 정확한가에 따라 공리주의의 타당성은 다르게 될 것이다. 결과의 예측문제와 별도로 결과의 정확한 수량적 측정의 문제가 존재한다. 주관적인 행복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가? 어떤 행동이 자신이나 타인에게 미치는 결과는 중요한 것이 사실이며 따라서 행위의 선택 시에 결과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3)유용성의 원리
ㄱ. 유용성의 원리
벤담은 도덕 판단의 기준으로서 공리(유용성)의 원리를 이야기 하는 가운데 다음과 같이 공익을 염두에 둔 듯한 말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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