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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리주의 - 초등 교육에의 적용 - 4 질서는 편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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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리주의 - 초등 교육에의 적용 - 4 질서는 편해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공리주의
1.공리주의에 대한 정리
가. 공리주의의 배경이 된 근대 19세기
19세기의 공리주의가 탄생된 배경에는 근대에서 현대로 넘어가는 과도기라는 점, 많은 부분에서 변화와 새로운 가치들이 탄생되는 시기였다. 특히 이시대의 프랑스, 영국의 사상가들은 사회생활에 실제적이고, 실질적인 부분의 문제들에 대하여 고민하였다. 산업혁명과, 이익의 분배, 그 당시의 사상가들은 지금까지의 도덕만으로는, 사회의 실질적 개혁을 이룰 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나. 공리주의 시작
철학적 경험론은 19세기 중반의 영국에서 여전히 살아 있었고 크게 성행했다. 19세기 영국 철학은 흄의 근본적 회의론에서 큰 영향을 받았다. 흄은 비록 인과성, 자아, 외부 세계에 관한 진정한 앎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을 부인했지만, 그 분야들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의 ‘지식은 있을 수 있다고 인정했으며, 그것을 경험에 뿌리를 둔 합리적인 믿음 체계라고 보았다. 이와 같은 흄 사상의 비교적 실용적인 측면으로부터 파생된 지적 전통을 물려받은 사람들이 바로 공리주의자라고 알려진 이들이다.
다. 공리주의의 학자
1) 양적 공리주의 - 벤담
벤담은 원래 옥스퍼드 대학에서 법률을 공부한 법학자이자 변호사였다. 그래서 윤리 이론에 대해 그가 관심을 갖게 된 것도 법과 정치에 대한 관심, 불의에 대한 혐오, 그리고 사회와 법률을 개혁하기 위한 그의 열망 때문이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대체로 그의 이론은 홉스(T. Hobbes), 로크(J. Locke)의 생각을 이어받아 이를 시대의 요구에 맞게 적용시킨 것으로 여겨진다.
(가) 쾌락주의
벤담은 홉스와 로크처럼 인간의 도덕적 동기는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피하는 데 있다는 극히 상식적인 전제에서 출발했다. 이런 그의 생각은 저서『도덕과 입법 원리 서설』에 잘 나타나 있다.
자연은 인류를 고통(Pain)과 쾌락(Pleasure)이라고 두 군주의 지배 아래 두었다.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를 지시하고 결정해 주는 것은 오로지 이 두 군주일 뿐이다. 한편으로 선악의 기준, 다른 한편으로 원인과 결과라는 쇠사슬이 모두 이 두 지배의 옥좌에 묶여 있다. 고통과 쾌락, 이 둘은 우리가 하는 모든 것, 말하는 것, 생각하는 것을 지배한다. 우리가 그와 같은 속박에서 벗어나고자 아무리 노력해도 그것은 오히려 우리가 거기에 매어 있음을 증명하고 확인하는 결과밖에는 되지 않는다. 때로 사람이 말로는 쾌락과 고통의 왕국을 완전히 벗어나 것처럼 행세하는 경우가 있지만, 실제에 있어 그는 항상 거기에 예속되어 있는 것이다.
이것은 인간이 그의 모든 행위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간에 쾌락과 고통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