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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감독 장진 인물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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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감독 장진 인물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화 감독 장진에 대하여
연극 서툰사람들 연출 맡은 장진 감독
"작가는 예언자적 기질을 가져야 해요"
관객의 기호·유행은 끊임없이 변화…시대를 껴안고 가는 코미디가 성공
군대 전역하기 2주일 전에 시나리오 써 15년 후에 첫 연출
"작품 메시지보다 기분이 중요… 파르스 장르 특히 어렵다"
연출가 장진(38)을 만난 것은 수요일 저녁 무렵 대학로 공연에서였다. 연극 이 끝나고 그는 무대로 올라왔다. 빨간 목도리를 두르고 “마누라가 떠 준 것”이라며 말문을 연 그는 “마누라가 허리띠를 안 챙겨줘서 멜빵바지 입고 왔습니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늦깎이 신랑의 팔불출 행동에 관객들은 “에~이”하고 애정 어린 야유를 보냈다. 은 ‘2008 연극열전’의 첫 번째 작품이다.
대학로 연극을 부흥시켜보자는 목적으로 배우 조재현을 비롯한 연극인들이 10편의 레퍼토리를 구성해 1년간 투어에 들어간다. 그는 “(연극열전으로) 바람을 일으키지 않으면 공연이 죽는다는 생각으로 기획했습니다. 첫 테이프 끊어서 부담이 큽니다”라며 인사를 마쳤다.
며칠 후 정식 인터뷰 때도 그는 그 목도리를 두르고 있었다. 기자가 “관객 반응이 좋다”는 말로 인사를 건네자 “지금 관객 수는 사실, 배우 이름값이랑 연말 특수 때문이에요. 1월 중순이 되면 진짜 판결이 나겠죠. 그때부턴 ‘입소문’이니까요.”라고 답했다.
그의 작품은 과도한 애정을 받을 때가 있다. 영화든 연극이든 그의 작품을 선택하는 많은 관객이 ‘장진’브랜드를 믿고 결정한다. 그만큼 마니아 층이 두텁다. ‘장진 효과’는 대규모 자본이 투입되는 영화에서는 흥행으로 이어지기에 한계가 있다.
하지만 연극판에서는 얘기가 달라진다. 공연을 보러 간 날, 예비석까지 매진돼 인기를 실감케 했다. 이 코믹장르임을 감안하더라도 공연 100분 내내 웃음이 터졌다. 웃으려고 준비하러 온 관객을 보며 누군가 “장진 연극은 ‘(코미디언) 이주일 같다’”고 말했다.
“파르스(Farce, 소극ㆍ 笑劇)장르가 그래요. 메시지를 주입하려 하거나 특정 목적이 없어요. 이 장르 만들기가 너무 어려워요. 슬랩스틱이 들어가니까 배우 체력이 따라줘야 되고. 그래도 왜 하냐면 관객이 쉽게 웃으니까. 주인공 캐릭터에 동화돼 웃다 보면 무대에서 본 기분 좋은 기억이나 연애담을 대리만족하게 되거든요. 관객은 여기(극장)서 고민이나 종교적 구원을 얻기보다 문화를 소비하면서 즐거워지고 싶어하죠.”
그의 연극에서 메시지는 두드러지지 않는다. 기분 좋게 공연을 보고 나서 공허한 느낌이 드는 건 이 때문이다. 그것을 장진은 ‘기질 차이’라고 답했다.
그는 소설이나 연극을 볼 때 메시지보다는 기분에 집중한다. 메시지가 없다고 작품이 와해된다고 의식해본 적은 없다고 한다. 그는 “관객은 영화나 연극을 보고 다시 작품을 떠올릴 때 메시지보다는 작품이 줬던 기분, 작품 속 문장을 떠올린다”고 설명했다.
코믹극을 주로 쓰고 연출한 그에게 한국관객의 특징을 물어보았다. “코미디가 성공하려면 시대를 껴안고 가야 된다”는 대답이 나왔다. 대화는 자연스럽게 그가 코미디를 하게 된 계기로 이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