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 머신

성형수술을 부추기는 대중 사회

 1  성형수술을 부추기는 대중 사회-1
 2  성형수술을 부추기는 대중 사회-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형수술을 부추기는 대중 사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성형수술을 부추기는 대중 사회
미스코리아대회를 포함한 각종 미인대회가 고전적인 반여성적 문화 코드를 상징한다면, 최근 우리 사회의 과도한 다이어트와 성형 열풍은 자기관리라는 외피를 쓴 외모지상주의 문화를 대변한다.
외모지상주의는 성과 세대를 초월해 모든 사람을 몸과의 전쟁에 나서게 하지만 특히 여성들에게는 일상적인 억압으로 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달 성형수술 후유증으로 자살하게된 내용의 신문 기사이다 ‘ 성형수술 후유증과 불만족에 시달리던 여대생 등 20대 여자 2명이 자살 사이트에서 만나 음독자살한 사건이 발생해 충격을 주고 있다 17일 오후 9시20분께 강원도 춘천시 온의동 시외버스 터미널 뒤 야산에서 일정한 직업이 없는 고모씨(23서울시 강북구 번3동)와 서울 K대 1년 김모씨(22서울 동대문구 제기동)가 신음하고 있는 것을 인근을 지나던 박모씨가 발견, 경찰에 신고했다. 고씨와 김씨는 각각 춘천 성심병원과 원주 기독교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던 중 18일 오전 10시와 7시께 각각 숨졌다.’
이러한 신문기사 내용은 사회적으로 도 충격이지만 우리의 현실을 잘 대변해 주는 극단적인 예라고도 할수 있다. 반면에 이러한 시대흐름을 벗어 나기 위한 사람들의 움직임도 있는데 지난 서울 에서 여성들이 과도한 다이어트와 성형을 강요하는 사회에 대해 저항하고, 스스로를 보호하자는 거리 캠페인도 벌였다.
남성중심적인 전통사회에서 여성의 몸은 철저하게 통제되어 옸으며, 특히 정절 이데올로기는 여성의 몸을 극도로 억압하는 사회적 장치였다.
지금은 외모지상주의가 여성의 몸을 억압하는 이데올로기로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다.
큰 키, 날씬한 몸매, 작은 얼굴, 깨끗한 피부를 위해 여성들은 모든 것을 걸고 있다.
이전의 억압이 강제된 것이었다면, 지금은 여성들이 자발적으로 동조하며 적극 수용한다는 점에서 더욱 심각하다.
몸은 타고 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노력으로, 과학기술의 힘을 빌려 얼마든지 변형 가능하고 새롭게 만들어낼 수 있다는 인식이 사회적으로 팽배한 상황에서 여성들은 외모지상주의의 기준에 맞는 몸을 만들기 위해 몰두하고 있다.
외모지상주의 사회는 자기관리는 물론 멋진 외모를 만들지 못한 여성에게 나태하고 무능하다고 낙인을 찍는다. 이러한 풍조는 모든 여성들이 동감한다는 사실이더욱 위험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