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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 교육론 - 공리주의 - 6 우리 모두의 이익을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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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덕 교육론 - 공리주의 - 6 우리 모두의 이익을 위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도덕 교육론
1. 공리주의란 무엇인가?
1) 의미와 시대적 배경
공리주의는 18세기 말부터 19세기 중엽까지 영국을 지배하던 사상으로 공공의 이익을 증진시키는 것을 행위의 목적과 선악의 판단기준으로 삼는 것을 말한다. 즉, ‘ 우리는 어떠한 행위를 하여야 하는가?’ 라는 실천적 물음에 대하여 가능한 최선의 결과를 산출하는 행위를 하여야 하며, 그 최선은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을 의미한다. 이것은 정치학설에서 공중적 쾌락주의와 같은 뜻이며 목적론적 윤리의 한 형태 이지만, 이기적이 아니라 보편적이며, 또 내면적 윤리에 대하여 사회적 외면적인 도덕의 경향을 나타낸다 하겠다.
공리주의는 영국의 산업혁명에 따른 물질적 풍요와 자유방임주의로 인한 무절제한 자유경쟁 그리고 개인의 이익추구 현상에 대한 반성을 통해 ‘개인과 사회의 이익을 조화롭게 할 수는 없는가?’ 하는 고찰을 통해 시작 되었다.
이러한 공리주의는 벤담에 의하여 체계화 되었고, 제임스 밀과 그의 아들 존 스튜어트 밀을 중심으로 한 철학적 급진주의 (단순히 보수주의에 대응되는 개념)에 의하여 발전이 되었다.
2) 의의와 한계
공리주의는 의무론적 윤리론이 타인을 신중하게 생각하기는 하지만 선의 증진을 충분히 생각하지 않는다는 단점과 이기주의 윤리론이 선의 증진을 추구하기는 하지만 타인을 충분히 생각하지 않는다는 단점을 보안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생각할 수 있는 윤리설이다. 공리주의의 의미는 옳고 그름의 기준은 공리의 원칙이라는 견해로서 도덕적 목적은 전체로서의 세계에 있어 악을 뺀 가능한 최대의 선(가장 합리적인)이라는 것이다.
지금까지 공리주의 창시자인 벤담과 밀의 견해를 토대로 공리주의 내용을 살펴 보았다. 정리해보면 공리주의가 의무론적 윤리론과 이기주의 윤리론의 단점을 보완하였다는데에서 의의를 찾을수 있겠지만, 다양한 가치들 간의 상충(양적 쾌락이높은 것과 질적 쾌락이 높은것)을 해결하기 어렵다는 점과 개인의 차이를 고려 하지 않았던 점에서 한계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한다. ( 보통의 사람들이 누구나 쾌락의 우열에 관하여 공통된 판단을 내릴거라 생각함)
2. 벤담
벤담은 영국 런던 출생의 철학자이자 법학자이다. 런던에서 변호사 생활을 하고 있었으나 그의 주요관심이 현실의 개혁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음으로 연구자의 길을 걷게 된다. 그는 인생의 목적이‘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의 실현에 있으며 쾌락을 조장하고 고통을 방지하는 능력이야말로 모든 도덕과 입법의 기초원리라고 하는 공리주의를 주장하였다. 그는 그러한 관점에서 쾌락의 계산법을 고안하였다, 그는 쾌락과 고통을 강력성, 지속성 , 획일성, 원근성, 다산성, 순수성이라는 7개의 척도를 써서 수량적으로 산출하려고 하였다. 쾌락과 부는 양에 비례하지 않으며, 부에 의하여 만들어지는 행복은 부의 양이 늘수록 줄어든다고 보고 한계효용을 내세웠으며. 행복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경제적으로 자유방임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한계효용이 점점 증가하는 이상, 부가 다른 조건상으로 동일하다면, 보다 평등하게 이를 분배하는 편이 모두의 이익을 증가시킨다 하여, 분배의 평등을 중시하였다. 그의 이러한 이론인 공리주의는 사람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그는 의회의 개혁과 같은 정치활동에도 관계하였다.
▶ 벤담의 사상
공리주의는 벤담에 의해서 창시 되었다. 그는 법을 공부한 사람이었으나 그의 주요관심은 현실을 개혁하는데 있었다. 그는 현실을 개혁하기 위해 새로운 이론을 만들고자 한 것이 아니라, 현실을 고쳐 나가는데 도움이 될 응용원리를 정립하기 위해 공리주의를 체계화 하였다. 이것을 위해 벤담은‘효용’이라는 잣대를 제시하였으며, 효용을 증대시킬 수 있는 사회정책이면 좋은 것이라는 논지를 펼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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