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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리주의를 비판적으로 성찰, 그 허점을 칸트의 의무론으로 보완할 수 있는가

 1  공리주의를 비판적으로 성찰, 그 허점을 칸트의 의무론으로 보완할 수 있는가-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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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리주의를 비판적으로 성찰, 그 허점을 칸트의 의무론으로 보완할 수 있는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공리주의를 비판적으로 성찰, 그 허점을 칸트의 의무론으로 보완할 수 있는가.
-한 집단의 리더(확장시킨다면 국가에서의 ‘정부’)의 사례로
< 목 차 >
Ⅰ. 서 론
3. 이론에 입각한 사례 분석
4. 사례에 적용시켜본 공리주의 이 론 분석 및 그에 대한 의문점
1. 들어가며
5. 공리주의로 해결할 수 없는 부분 을 칸트이론으로 보완 및 이상안
6. 초등도덕교육에서의 적용
Ⅱ. 본 론
1. 공리주의 이론
Ⅲ. 결 론
2. 나의 사례
1. 마무리하며
Ⅰ. 서론
1.들어가며
산업혁명은 18세기에 영국에서 시작되어 빠른 속도로 유럽 전역으로, 그리고 세계로 번져나간 산업에서의 혁명적 사건이다. 다른 나라에 앞서 특히 영국에서는 산업혁명에 의하여 두 개의 큰 변화가 일어났는데 정치적으로는 민주사회의 정착이고 경제적으로는 산업사회의 출현과 산업 시민층의 형성이다. 공리주의는 산업혁명에 뒤이어 정착되고 형성된 민주사회의 성격을 드러내고, 산업 시민층의 사상을 대표하는 철학이라고 할 수 있다.
도덕 판단의 기준을 신의 계시에 두었던 기독교의 영향을 다소나마 간직했던 자연법 사상은 계몽주의가 진전됨에 따라 점점 영향력을 상실하게 되고, 그 대신 인간의 ‘행복’을 도덕판단의 기준으로 삼으려는 경향이 강화되었다.
나는, 국민 개개인의 행복을 우선시 여기고자 하는 당시 사회에서 리더의 역할은 어느 정도 선이어야 하는가에 대한 의문을 품고, 전반적으로 공리주의의 큰 틀에 입각하여서 내 사례를 분석하고 이론을 적용시켜볼 것이다. 더 나아가 생활에 적용하여 분석해본 사례에 비추어 공리주의의 불완전성을 드러내며 이론의 미흡한 부분은 칸트의 이론과 연결시켜 일상에서의 이상적 선택에 대해 말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공리주의 이론 정리
1) 공리의 원리와 자기우선의 원리
벤담은, 인간은 쾌락과 고통의 지배를 받으며, 사람은 누구나 쾌락을 원하고 고통을 피한다고 주장한다. 벤담의 공리주의는 두 개의 원리로 구성되어 있는데 ‘공리의 원리’(principle of utility)와 ‘자기우선의 원리’(self-preference principle)가 그것이다.
우선 ①‘공리의 원리’는 “행동의 옳고 그름을 그 행동이 행복을 증대시키느냐 감소시키느냐에 의하여 판정하는 원리이다. … 그리고 이 원리는 개인의 행동뿐 아니라 정부시책의 옳고 그름에 대해서도 적용되는 것”이라고 한다.
다음으로 ②‘자기우선의 원리’란 “인간은 자기의 행복에 최대로 공헌하는 행위를 수행하려는 성향을 지닌다”는 것이다. 즉, 사람에게는 다른 사람의 행복과 불행에 개의치 않고, 자기의 행복만을 최대로 추구하려는 성향이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공리의 원리와 자기우선의 원리가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으로 발전하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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