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 머신

[고전문학사] - 만전춘별사 연구 - 작품 해석 중심

 1  [고전문학사] - 만전춘별사 연구 - 작품 해석 중심-1
 2  [고전문학사] - 만전춘별사 연구 - 작품 해석 중심-2
 3  [고전문학사] - 만전춘별사 연구 - 작품 해석 중심-3
 4  [고전문학사] - 만전춘별사 연구 - 작품 해석 중심-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문학사] - 만전춘별사 연구 - 작품 해석 중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만전춘별사 연구
-작품 해석 중심-
Ⅰ. 서 론
고려가요란 넓은 뜻으로는 고려시가(高麗詩歌) 모두를 포함하며 주로 민중 사이에 널리 전해진 속요(俗謠)를 뜻한다. 는 고려 충렬왕 때 지어진 작품으로, 작자 미상이며 궁중속악가사로 쓰였다. 이 작품은 고려가요 중에서 남녀의 애정을 비유와 상징, 역설 등을 사용하여 가장 진솔하며 정감 있게 표현한 작품으로, 과 등과 함께 남녀상열지사 의 대표 작품으로 불린다. 또한 속악가사 중 유일하게 별사라는 명칭으로 불리는데, 이 때문에 그 특이성에 대해서 많은 연구자들의 관심을 받았다. 본고에서는 의 작품 구조와 해석, 그리고 작품의 특정 연에서 제기되어왔던 의문점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Ⅱ. 본 론
1. 원문
어름우희 댓닙 자리보와 님과 나와 어러주글만뎡
어름우희 댓닙 자리보와 님과 나와 어러주글만뎡
情둔 오범 더듸 새오시라 더듸 새오시라.
耿耿 孤枕上애 어느 잠이 오리오.
西窓을 여러니 桃花ㅣ 發두다.
桃花 시름 업서 笑春風다. 笑春風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