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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문학사] - 만전춘별사의 해석과 문학사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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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문학사] - 만전춘별사의 해석과 문학사적 의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의 해석과 문학사적 의의
Ⅰ. 서론
이 글은 《악장가사(樂章歌詞)》와 《시용향악보(時用鄕樂譜)》에 실려 있는 전 6연의 고려가요(高麗歌謠) 의 내용을 분석하고 그것을 토대로 하여 작품의 전체적인 문학사적 의의를 밝히기 위한 글이다.
본론에 들어가기 전에 이 글에서 중심 대상으로 다룰 의 해석 및 연구를 통일성 있게 전개하기 위하여 작품의 원문에 관련된 사실의 범위를 조금 더 명확히 하려고 한다. 는 지금까지 전해진 고려가요 중 하나로 《악장가사》와 《시용향악보》에 속악가사(俗樂歌詞)로 기록되어 있다. 이 과정에서 조선 초기의 유학자, 사대부들이 내용을 그들의 기준에 맞게 다듬었다는 주장이 있다. 의 내용이 음란하다 하여 지탄받았는데도 불구하고 에 수록되어 궁중의 회례연(會禮宴) 등 여러 잔치 및 행사에서 연주될 수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점을 보아 궁중에서 연주되기 위해서 그 내용의 일부가 바뀌거나 표현의 일부가 제한되어 사라졌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현재 여러 가지가 연구되어 밝혀졌다. 우선 라는 별칭 자체가 이라는 고려가요에 ‘별사(別詞)’가 붙어 만들어진 것인데, 그 이유는 특별히 ≪세종실록≫ 권146에 실려 있는 윤회(尹淮)의 과 구별할 필요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윤회가 의 원문을 궁중예식에 적합하게 개사했다는 것이다.
윤회의 에서 개사된 부분은 이러하다.
산하천리국(山河千里國)에 가기울총총(佳氣鬱)샷다.
금전구중(金殿九重)에 명일월(明日月)시니
군신천재(君臣千載)에 회룡운(會龍雲)이샷다
희희서속(熙熙庶俗) 춘대상(春臺上)이어늘
제제군생(濟濟群生)은 수역중(壽域中)이샷다.
의 원문의 가사는 이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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