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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전시가론] 고려가요(고려 속요) -한의 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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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고전시가론] 고려가요(고려 속요) -한의 미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동동
ⅱ) 정석가
ⅲ) 서경별곡
ⅳ )만전춘
ⅴ) 가시리
ⅵ) 현대가요 비교

Ⅲ 결론
본문내용
2. 작품 개관 및 해설
① 성격: 향락적, 퇴폐적
② 주제: 남녀 간의 변치 않는 사랑에 대한 소망
③ 별칭: 만전춘 별사
에 따르면 동일한 이름을 가진 두 개의 고려속여 과 조선시대에 윤회가 지은 두 곡이 존재했다. 윤회의 은 나라의 태평함과 문물(文物)제도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존재해 이 두 곡을 구별하기 위해 고려속요 에 “별사”를 붙였다고 한다. 는 구전되어 내려오다가 성종 때 개사되어《악장가사》에 실렸다.
④ 형식: 6연 (전 5연의 분절체로 보기도 함)
1연- 님과 이별을 앞둔 마지막 밤
2연- 이별하고 외로운 마음
3연- 님에 대한 서러운 마음
4연- 님의 태도에 대한 질책과 풍자
5연- 님과의 재회를 상상
6연- 님과 영원히 해로하고 싶은 소망

해설 : 3연의 “넉시라도 님을  녀닛” 의 대목은 고려 때 정서가 쓴 과 동일한 구절이다. 정서의 은 고려속요 중 작자와 창작시기가 밝혀진 몇 개 안되는 작품으로서 고려 의종 때 귀양지인 동래에서 임금에게 자신의 무죄를 밝히고 선처를 청하기 위해 지은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과 에서 동일한 가사가 삽입되어있다는 것에 대해 많은 연구가 있지만 그중에서, 첫째, 이 보다 앞선 작품이며 이 널리 불리자 노래의 부분이 에도 삽입되었다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둘째,《악장가사》에 실릴 때 노래의 성격이 음탕하고 퇴폐적이어서 일정부분 개사하였는데 여기에 충신연주지사의 성격을 가진 이 삽입되었다라고 볼 수 있다.
이 두 주장중 어느 것이 옳다고 판가름 할 수는 없으나 노래 구조가 불규칙한 것으로 미루어보아 은 한 사람이 일관되게 지어 전파된 노래가 아니라 여러 다른 노래들이 합쳐져 불려 내려온 노래라고 볼 수 있겠다.
또한 4연에서 등장하는 오리, 소, 여울은 등장인물을 지칭하는 비유인데,
첫째, 오리를 님, 소를 화자, 여울을 다른 여인으로 설정한다면 화자와 님이 묻고 답하는 형식이 될 수 있다. 화자가 “여울(다른 여자)를 두고 이제야 소(화자)에게 왔느냐”라고 묻자 님이 답하길, “연못이 얼면 여울도 좋으리(네가 타박하면 다른 여자에게 갈 것이다)” 라고 답하는 식으로 전개되어 나가는 것이다. 또 다른 설정으로는, 화자의 독백으로 볼 수 있는데 오리를 님, 여울을 화자, 소를 다른 여인에 대입한다면 ‘나(시적 화자)’를 버리고 다른 여자에게 간 님을 원망하며 다시 돌아오길 간절히 바라는 화자의 소망으로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5연은, 앞의 3연까지는 헤어져서 내 곁에 존재하지 않는 님에 대한 그리움을 노래하고 있고 4연은 님에 대한 원망과 풍자를 보여주고 있는데 바로 다음 5연에서 갑자기 님이 등장해 다시 예전처럼 사랑하는 장면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화자의 상상 속 소망이라고 볼 수도 있고 현실에서 정말로 님이 다시 돌아왔음을 보여주었다는 두 가지의 해석이 가능하다. 5연이 상상의 세계라면 시는 과거(1,2연) - 현재(3,4연) - 미래(5,6연)의 구조를 갖는다고 볼 수 있겠다. 그러나 현실의 세계라면 과거 → 현재 의 진행형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그리하여 현실의 세계에서 4연은 님이 화자에게 돌아왔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5연까지 연결하여 돌아온 님과 현실에서 다시 사랑하게 되었음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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