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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문학] 사랑문화 수용 양상에 따른 근대의 모습-다야마 가타이의`이불`과 김동인의 `마음이 옅은 자여`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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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교문학] 사랑문화 수용 양상에 따른 근대의 모습-다야마 가타이의`이불`과 김동인의 `마음이 옅은 자여`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들어가며

2. 작품 내부 분석
2.1 줄거리
2.1.1 『이불』의 줄거리
2.1.2 『마음이 옅은 자여』의 줄거리
2.2 등장인물 분석
2.2.1 『이불』의 등장인물
2.2.2 『마음이 옅은 자여』의 등장인물
2.3 『이불』의 도키오, 『마음이 옅은 자여』의 K
2.3.1 무기력한 지식인
2.3.2 결혼 생활에 대한 권태, 그리고 불륜의 욕구
2.3.3 그들의 새로운 사랑, 그리고 좌절
2.4 서술 및 표현방식
2.4.1 『이불』의 경우
2.4.2 『마음이 옅은 자여』의 경우

3. 외부 분석
3.1 일본과 조선의 시대상
3.1.1 1910년대 일본
3.1.2 1910-20년대 조선
3.2 생활상
3.3 작가 다야마 가타이와 김동인

4. 『이불』과 『마음이 옅은 자여』에서 나타난 연애관
4.1『이불』의 연애관
4.2『마음이 옅은 자여』의 연애관

5. 나오며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깡동 자른 머리 아래로 갸름한 목이 흘너내려간 것은 누구나 볼 ㅅ대에 신션한 늣김을 줌니다.’ 안석주, 「단발을 햇스면」,『신여성』,3권 8호, 25년 8월, pp. 48~9.


‘아모리 남녀평등이 되었다고 여자가 남자가 되는 것은 안이지요.(중략) 여성의 특징을 일치말고 외관에 잇서서만 남달리 차리지 말고 내적 충실을 힘쓰시기 바람니다.’ 김병준,「여자 단발이 가한가 부한가」,『별건곤』, 1929.1.


당시 여학생들의 단발머리 아래로 보이는 하얀 목덜미, 그리고 짧아진 치마 밑으로 보이는 하얀 종아리는 새로운 자극의 대상이 되었다. 즉, 신여성의 이러한 복장은 이전의 여성들과는 또 다른 성적 대상이 된 것이다. 김동인의『마음이 옅은 자여』에서 주인공 K가 5년 만에 고향인 평양으로 내려왔을 때, 아내의 추해진 모습에 실증을 느끼고 기생과 여학생, 젊은 부부를 보면서 새로운 사랑을 갈망하는 장면에서 당시 여학생들을 바라보던 남성들의 시선을 느낄 수 있다.『이불』의 도키오 또한 구식인 아내 보다 현대적 여성에게 끌리고 있었다.

남산현 예배당 특유의 r학당식 머리를 하고 쌍상이 밀려다니는 이팔 혹은 이구의 여학생들도 보며, 검은 파라솔에 책보를 끼고 바쁘게 지나다니는 s여중 학생들도 보며 (중략) 나는 다만 꽃다운 새 부부와 여학생들과 아름다운 기생들을 보는 것만으로 무한히 속을 태우면서도 만족히 여겼다. 김동인, 앞의 책, pp. 15-16.


남자와 나란히 걷는 것을 부끄러워하는 여자는 한 사람도 없게 되었다. 이런 세상에서 (중략) 온순과 정절 외에 아무것도 갖고 있지 않은 아내에게 만족하는 것이 도키오에게는 무엇보다 한심스러웠다. 길을 가면 아름다운 현대적인 부인을 동반하고 다정스럽게 산보하는 사람이 있고- 다야마 가타이, 앞의 책, pp. 20-21.


이처럼 당시 여학생들의 모습은 보는 남성들로 하여금 가정, 그리고 당시 식민지 조선의 현실로 부터 도피할 매력적인 심상이 되었다. “그들이 나스는 곳은 화창한 봄빗이 떠돌고 잇”고 “아무리 우중충한 집 속에 거쳐한다 하드라도” 여학생들이 있는 곳에는 “영농한 향기가 떠돌고 잇”는 것이다. 연구공간 근대매체연구팀,『매체로 본 근대 여성 풍속사- 신여성』, 한겨레신문사, p. 35.

참고문헌
6.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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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스 베네딕트,『국화와 칼,』을유문화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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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공간 근대매체연구팀,『매체로 본 근대 여성 풍속사- 신여성』, 한겨레신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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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f532,「김동인의 삶과 문학에 관한 연구」,
//mYbox.happYCampus.Com/af532/331160/?agent_tYpe=naver, 2003.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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