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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근대문학의 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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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 일 근대문학의 기원
- 한· 일 근대문학에서의 ‘고백’
Ⅰ. 서론
근대문학 : 15세기 르네상스 이후, 특히 프랑스 혁명 이후에 일어난 문학. 현실과 사회와 인간의 문제를 포착하여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자아에 대한 자각을 다루었다. 일반적으로 낭만주의 이후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문학을 이른다. 우리나라에서는 갑오개혁 이후부터 1920년대까지의 신소설, 신체시 및 서구의 근대 문예 사조들이 유입·반영되었던 시기의 문학.
근대문학이라는 말을 사전에서 찾아보면 이렇게 정의될 수 있다. 사실, 나는 이 시기의 문학을 가장 좋아한다. 시대는 치열하고 암담하였지만 그렇기 때문에 문학이 살아 있다는 것을, 큰 소리로 자신의 존재를 외치고 있다는 것을 잘 느낄 수 있다. 그 때의 그 펄떡거리는 생동감이 좋다.
그러한 변화의 급변인 근대에서 한국과 일본의 문학을 살핀다는 것은 아주 당연한 문제라 할 수 있다. 한국의 근대문학이 일본의 근대문학과 가지는 관련성은 엄청나다. 그것은 두 나라가 일제강점기라는 시간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나는 그러한 급변의 시대에서 그 둘의 근대문학은 각기 어떻게 나타났는지, 그리고 다시 어떻게 발전했는지. 그리고 그 중에서도 한일 근대문학에서 중요한 논점이 된 ‘고백’에 대해서 말해보고자 한다. 한일 근대소설에서 고백(체)은 리얼리즘 및 자연주의(현실을 있는 그대로) 소설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키워드다. 그리고 그것은 근대문학의 중심적인 주제였던 자아의 확립과 사회의 확립 박영준, 「새로운 사회를 리드하는 현대문학」,『일본의 문화와 예술』,한누리 미디어, 2000, p290
을 달성시키기 위한 매개체이기도 했다.
Ⅱ. 본론
일본의 근대문학은 고백의 형식과 함께 시작되었다고 해도 무방하다. 그것은 단순한 고백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형식이었고, 오히려 이 형식이 바로 고백해야 할 내면을 만들어낸 것이다.
리얼리즘 소설은 일본에 들어와 작가 자신의 사생활을 모델로 하는 사소설로 나타났다. 그것을 주인공의 내면심리와 본능을 고백하거나(고백소설) 평범한 인생을 묘사하는 방법을(객관소설) 택하였다.
한편 한국에서는 개인의 어두운 내면세계를 고백하는 소설(고백소설)과 식민지 시대의 어려운 생활상을 그리는(리얼리즘 소설) 두 종류의 소설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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