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 머신

[현대문학]현대시인론 - 안도현 시인에 대한 연구

 1  [현대문학]현대시인론 - 안도현 시인에 대한 연구-1
 2  [현대문학]현대시인론 - 안도현 시인에 대한 연구-2
 3  [현대문학]현대시인론 - 안도현 시인에 대한 연구-3
 4  [현대문학]현대시인론 - 안도현 시인에 대한 연구-4
 5  [현대문학]현대시인론 - 안도현 시인에 대한 연구-5
 6  [현대문학]현대시인론 - 안도현 시인에 대한 연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문학]현대시인론 - 안도현 시인에 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안도현 시의 변모

2. 사물과 일치하고자 하는 욕구―의인법의 과다 사용

3. 생활의 발견―수필적 시쓰기

4. 변모의 의미와 평가

본문내용
1. 안도현 시의 변모
안도현은 1981년 대구매일신문 신춘문예에서 시 「낙동강」이, 1984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서 「서울로 가는 전봉준」이 당선되어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1985년 첫 시집 『서울로 가는 전봉준』을 발표하고 『모닥불』(1985), 『그대에게 가고 싶다』(1991), 『외롭고 높고 쓸쓸한』(1994), 『그리운 여우』(1997), 『바닷가 우체국』(1999), 『아무것도 아닌 것에 대하여』(2001) 등 지금까지 일곱권의 시집을 발표하였다.
첫시집의 제목에서 감지할 수 있듯이 그의 시는 과거의 역사나 사물에 자신의 감정을 이입하여 현실을 에둘러 비판하는 내용이 대부분이었다가, 90년대 중반을 넘어서면서 생활의 단편을 엿볼 수 있는 수필적인 시나 주변 자연을 관찰하여 느낀 단상을 소박하게 표현한 시들이 주를 이룬다. 그 변모의 기점에 있는 시집이 『외롭고 높고 쓸쓸한』인데 다른 시집에 비해 치열한 자기반성과 긴장이 돋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이같은 시의 변모는 시대적 변화와 개인적 성향 모두를 원인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주지하다시피 80년대는 유신시대의 압제정치에 대한 불만이 폭발한 광주 항쟁으로 시작하였으며, 민주화에 대한 민중의 높은 열망과 그에 따르지 못하는 계속된 독재정치 현실이 맞물린 시기였다. 따라서 소위 80년대 작가들은 내용적 측면에서는 저항성을, 형식적 측면에서는 실험성을 띠는 양상을 보인다. 이러한 문단의 분위기 아래 작가 개인의 성향에 맞지 않게 이념 우위 경향의 작품들을 추수하는 경우도 발견할 수 있는데, 안도현이 그러한 시인 중의 하나라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