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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현대시의 이론 2차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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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현대시의 이론 2차 레포트]
소통하는 사랑
-진은영의 「멜랑콜리아」를 통하여 본 사랑
“전체는 부분의 합보다 크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은 시에서도 적용된다. 시는 뜻을 알려주지 않는다. 대신 전체를 ‘보여줌’으로써 뜻의 부분적인 의미보다 더 많은 의미를 우리에게 전달한다. 시를 매개로 시인들은 그들의 세계를 우리와 교감하고자 한다. 그런 교감에 있어 사랑은 가장 보편적인 교감의 대상이 된다. 그렇기에 오래 전부터 지금까지도 많은 이들의 관심과 공감을 얻으며 여러 시의 소재로 노래된 것이다.
우리는 사랑하는 가족과 사는 집에서 아침에 일어나 사랑하는 엄마의 밥을 먹고, 또 다른 사랑하는 존재들을 만나러 집을 나서고, 일상 속에서 사랑받기를 원한다. 하루는 이렇게 매일 사랑으로 반복된다. 그러나 매일의 사랑이 항상 달콤하지는 않다. 사랑과 이별하면 그 자리에는 달콤함 대신 슬픔이 자리 잡는다. 그리고 한때의 달콤함과 현재의 슬픔의 교차되는 순간, 깊은 우울의 늪에 빠지게 된다. 그렇지만 후에 그 늪에서 빠져나왔다고 생각하면 사람들은 다시 사랑한다. 사람들은 사랑하기를 멈출 수 없다. 사랑은 비단 남녀 간의 사랑뿐 아니라 가족, 친구, 사물 전체에서, 곧 나와 관계 맺는 그 모든 것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우리는 사랑을 피할 수 없는 숙명 속에서 살아가는 지도 모른다.
사랑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인간의 근원적인 고독감과 소외감에서 오는 결핍을 충족시키기 위함이다. 지금, 우리가 사는 시대는 부끄럽지만 소외의 시대이다. 우리의 눈은 스마트폰만을 향한 채 서로를 바라보지 않고 우리의 귀는 이어폰이 꼽힌 채 들으려하지 않는다. 그렇게 타인을 소외시키면서도 자신 또한 타인에 의해 소외된다. 그래서 이 소외된 시대는 계속해서 사랑을 요구한다. 그리고 그 사랑은 소통으로서의 사랑을 의미한다. 소통이 부재한 사랑은 서로를 단절시키고 소외의 골을 더 깊게 만든다. 진은영의 시 「멜랑콜리아」 속에는 사랑에 있어 소통의 중요성이 잘 드러나 있다.
그는 나를 달콤하게 그려놓았다
뜨거운 아스팔트에 떨어진 아이스크림
나는 녹기 시작하지만 아직
누구의 부드러운 혀끝에도 닿지 못했다
그는 늘 나 때문에 슬퍼한다
모래사막에 나를 그려놓고 나서
자신이 그린 것이 물고기였음을 기억한다
사막을 지나는 바람을 불러다
그는 나를 지워준다
그는 정말로 낙관주의자다
내가 바다로 갔다고 믿는다
참고문헌

1. 기본자료
진은영, 『우리는 매일매일』, 문학과 지성사, 2008
2. 단행본
김동규, 『멜랑콜리 미학』 ,문학 동네, 2010
권혁웅, 『몬스터 멜랑콜리아』, 민음사, 2011
3. 학위논문
김지선, 『멜랑콜리 이론에 근거한 이미지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3
박미경, 『고정희 시에 나타난 사랑의 양상과 의미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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