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 머신

[감상문] 당금애기(제석본풀이) 감상문

 1  [감상문] 당금애기(제석본풀이) 감상문-1
 2  [감상문] 당금애기(제석본풀이) 감상문-2
 3  [감상문] 당금애기(제석본풀이) 감상문-3
 4  [감상문] 당금애기(제석본풀이) 감상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감상문] 당금애기(제석본풀이) 감상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에 실려있는 제석본풀이를 읽었다.
사실 처음 구비문학 수업을 들을 때만 해도 무속이 가지고 있는 특수한 성격과 서사무가라는 것은 약간 어렵다는 생각 때문이었는지 쉽사리 채록본을 읽을 엄두가 나지 않았다. 그러나 한주한주 수업을 들으면서 서사무가가 가지고 있는 다양하고 흥미로운 내용을 접한 후여서 그런지 채록본을 읽으면서도 별 부담감 없이 재미있게 내용이 머리 속에 들어왔다.

당금애기는 바리공주와 함께 전국적으로 전승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서사무가이며 제석굿에서 구송된다. 간단하게 내용을 살펴보면 제석이 부모를 잃고 고생을 많이 하다 황아도사의 도움으로 절에서 생활하며 학문과 불도에 정진하게 된다. 수련이 끝나고 절에서 나와 시주를 가던 제석이 당금애기의 인물이 뛰어나다는 소리를 듣고 집을 찾아가 시주를 부탁한다. 그 때 마침 당금애기의 부모와 아홉 아들은 집을 떠난 상태였기에 하녀들이 시주 하지만 제석은 당금애기가 주는 쌀이어야 한다는 핑계를 대고 당금애기가 직접 쌀을 시주하게 한다. 그러나 제석은 밑빠진 바랑을 들이대었으므로 쌀은 바닥에 떨어지고 제석의 또 다른 핑계로 당금애기는 떨어진 쌀을 젓가락으로 일일이 주워담게 된다. 그러나 그 사이 이미 날은 저물고 제석은 하룻밤 묵어가기를 원한다. 하는 수 없이 당금애기는 제석을 재워주게 되고 제석이 준 세 톨의 쌀을 먹고 잉태하게 된다. 당금애기는 집에 돌아온 9형제와 부모님에 의해 쫓겨나게 되고 제석이 있는 황아사에 가서 세쌍둥이를 낳았다. 그 세 형제는 삼불제석이 되었으며 당금애기는 삼신으로 좌정하게 되었다.
이 이야기의 여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는 당금애기는 그 이름자체에서부터 귀하게 자라온 딸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바리공주와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기이한 일과 고난을 겪게된다. 우선 당금애기는 제석이 준 세톨의 쌀을 받아먹고 처녀의 몸으로 임신해 오빠들에 의해 죽음을 맞게 될 위기에 놓인다. 그런데 이러한 당금애기가 중의 아이를 임신하고 결혼하게 될 것이라는 것은 사실 당금애기가 태어나기 전부터 결정된 운명이었다. 이것은 그 부모가 새로 집을 지을 때 지관이 벌써 예견한 것으로 부모는 자신의 딸이 중과 결혼하게 될 것을 알았으면서도 욕심을 내어 9형제를 낳기를 원했던 것이다. 당금애기는 태어
하고 싶은 말
당금애기(제석본풀이)를 읽고 신화적 측면에서
쓴 감상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