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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의 접근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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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사회학의 접근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사회학의 이론은 사회학의 이론 경향과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 사회학의 이론 분류는 여러 가지로 구분할 수 있지만, 꽁뜨, 뒤르껭, 머튼, 파슨스 등으로 내려오는 기능주의, 마르크스로 대표되는 마르크스주의 또는 갈등론 그리고 미드로 대표되는 상징적 상호작용론 등 셋으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이다.
2. 기능주의 이론
기능주의는 사회학이나 교육사회학에서 하나의 주된 이론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구조기능주의, 합의이론 또는 균형이론이라고 불리워지기도 한다. 기능주의자들은 무엇보다도 먼저 사회는 정치, 경제, 교육 등 서로 의존관계에 있는 여러 부분들이 각기 자기가 맡은 역할을 수행하면서 전체가 조화있게 발전하는 데 공헌하고 있다고 가정한다. 각 부분이 자신의 역할을 최대로 수행하는 상태가 균형상태이며, 이때 사회체제는 최대의 산출을 할 수 잇다고 한다. 반대로 이러한 상태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를 사회의 불균형상태라고 한다. 기능주의자들은 사회도 마치 사람의 코, 입, 눈과 같이 여러 부분이 서로 보완적으로 역할을 수행한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균형이 파괴되었을 때는 균형의 유지, 파괴와 회복, 이와 관련된 요인, 역할과 기능의 수행, 체제에의 투입과 산출 등이 주요 한 연구의 대상이 된다.
에밀 뒤르껭(1858~1917)은 보수적인 기능주의적 입장을 취하면서 교육을 사회학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한 최초의 학자로 꼽힌다. 뒤르껭에 의하면 도덕적 가치는 사회질서의 근본이며, 사회는 교육기관에 의해서 지탱된다. 사회가 변하면 교육도 변하고, 또 교육이 변하면 사회도 변한다. 학교의 교실은 ‘작은 사회’이며, 사회화의 중요한 기관이다. 학교는 가정의 애정 어린 도덕성과 사회의 엄격한 도덕성 사이에서 매개적인 역할을 한다. 훈육은 교실의 도덕성이며, 훈육이 없이는 교실의 학생은 폭도와 같은 것이다. 뒤르껭은 이처럼 교육에 미치는 사회의 영향을 중요시하면서도 사회변화를 위한 교육의 능동적인 역할을 인정했다. 그러나 뒤르껭은 오늘날 교육사회학에서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 학교의 선택기능이나 졸업생에 대한 역할배분에 관해서는 별로 관심을 표시하지 않았다. 또 사회가 학교에 대해서 일반적으로 기대하는 것과 학교가 실제로 기능을 수행하는 것 사이에는 커다란 차이가있따는 것에도 별로 언급을 하지 않았다. 그는 또, 교육은 국가의 통제 아래에 있어야지, 이익단체의 주장에 흔들려서는 안된다고 했다. 이점에 관해서 오늘날의 학자들은 뒤르껭이 교육과정이나 교육의 내용에 미치는 학교 밖의 사회환경을 너무 소홀하게 생각했다고 비판하고 있다. 학교와 사회의 상호관계를 중요시한 뒤르껭이 교육의 국가통제론을 주장한 것은 좀 모순되기도 하다. 또 이 때문에 그의 이론은 전체주의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비판받기도 한다.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뒤르껭은 교육의 사회적 기능, 사회체제와 학교교실의 관계 및 교육과 사회변동의 관계 등을 경험과학이나 비교문화적으로 연구 하는 등 후세의 학자들이 진행한 교육사회학 연구에 큰 공헌을 했다.
교육의 기능은 크게보면 현상유지적 기능과 사회변화의 혁신적 기능의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사회가 안정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이 현존하는 가치와 제도를 학습하여 다시 후세에 전달해야 한다. 이러한 일은 결국 학교에 의해서 전문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학교는 중요한 교육기관이 된다. 오늘날의 기능주의자들은 사회의 안정을 위한 가치 및 기능의 전달과 함께 청소년들을 능력에 따라서 상급학교에 입학시키고, 교육의 결과에 따라서 직업이나 사회적 지위를 분배해 주는 선택 및 분류의 기능, 사회화 기능 등을 교육이나 학교의 기능에서 매우 중요시한다. 말하자면 기능주의자들은 학교의 혁신적 기능보다 이러한 보수적 기능을 더 중요시하는 것이다.
3. 기능주의에 대한 평가와 비판
① 사회적 이해에 있어서의 다원적 접근과 실증적 연구
사회의 이해에 있어서 각 요소의 기능을 중심으로 이론을 전개한 것과 함께 사회적 지위와 역할 등에 관한 그들의 기본이론은 오늘날 우리가 사회를 이해하는 이론 바로 그것을 대부분 구성하고 있을 만큼 그 영향력이 크다. 또 사회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각종 요인을 다양하게 고려하면서 다원적인 체제접근적 연구방법을 시도한 것 역시 사회연구와 교육연구에서 다양한 요인을 고려할 수 있게 한 업적을 남겼다. 교육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정치, 경제, 역사적 전통 등 여러 가지로 나누어 고찰한 1960년대 이후의 교육에 관한 사회과학적 특히 사회학적 연구는 기능주의적 이론에서 온 것이 많다. 이것은 마르크스주의자들이 경제적 요인 하나만을 고려하는 것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것이다. 이와 함께 기능주의적 연구가 경험적 자료를 이용하여 그들의 주장을 증명하려고 한 실증적 과학적 접근을 취한 것 역시 교육의 과학적 연구에 커다란 업적을 남겼다. 교육에 관한 과학적 연구의 진전에서는 기능주의적 연구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였다. 그것은 연구가 수량적 자료를 중심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인데, 이것 역시 기능주의적 연구의 한 특징으로 지적할 수 있다. 그리고 사회와 교육의 연구에서 전반적으로 효율성을 중시한 것 역시 빼놓을 수 없는 특징이다. 이것은 기능주의가 기능을 중시하기 때문에 자연히 결과로서의 ‘산출물’에 관심이 큰 데서 오는 것이다.
② 갈등에 대한 이해 미흡 및 역동적인 인간관계 소홀
기능주의 비판가들은 기능주의 이론은 사회의 다양한 이해관계, 이념의 차이, 갈등관계에 있는 이익집단의 존재를 적절하게 고려하지 못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질적인 집단이 모여서 살고 잇는 사회에서는 각 하위집단마다 학교에 대해서 갖는 기대와 역할이 있을 것이며, 각 집단은 학교에서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려고 할 것이지만, 이러한 사정이 잘 고려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보수적이고 지배이데올로기 중심이라고 하는 것은 이러한 데서 나오는 비판이다. 또, 기능주의 이론에서는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사이 등 개인적인 또는 소집단 사이의 역동적인 관계가 분석되기 어렵다는 것이다. 해석학적인 이론에서 인간관계의 의미를 중요시하거나 신교육사회학에서 교육과정의 내용을 문제삼고 있는 것은 이러한 기능주의 이론에 대한 반발이라고 볼 수 있다.
③ 목적론적 오류
기능주의 이론은 목적론적이며, 결정론적이라는 비판과 함께 변화와 갈등으로 가득한 실제의 사회에 잘 맞지 않는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균형과 안정, 현상유지에 중점을 두는 기능론은 오늘날과 같은 산업사회에는 더 이상 적용되지 않는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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