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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 법칙의 원리 칸트의 이론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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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덕 법칙의 원리 칸트의 이론적 배경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칸트의 도덕법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전통적인 윤리학자의 목표라고 볼 수 있는 최고선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칸트는 다음과 같이 말하므로써 자신의 논의를 시작한다. "이 세계안에서, 아니 그밖에서조차 우리가 무제한적으로 선하다고 볼 수 있는 것은 오직 선의지(Good will)뿐이다." 선의지는 어떤 상황에서는 선하고 다른 상황에서는 악하며, 우연히 어떤 사람이 그것을 원한다면 선하고, 원하지 않는다면 악한 그런 것이 아니다. 선의지의 선함은 어떤 맥락이나 목적이나 욕구 등과의 관련에 의해서 조건지워지지 않는다. 이런 의미에서 선의지는 무조건적이며 절대적으로 선하다.
그는 선의지라는 개념을 도덕법칙에 대한 존경으로 말미암아 행위하는 것으로 명확하게 정의한다. 우선 의지라는 말을 살펴보면, 의지는 이성과 감성의 중간에 위치하는 심성으로서 이성처럼 판단함과 동시에 감성처럼 행위를 일으키는 능력도 갖추고 있다. 의지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어떤 종류의 행동을 취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칸트에게 있어서 의무의 중요은 도덕적 가치가 행위의 결과와는 아무런 상관도 없다는 점을 지적하려는 데 있다. 우리가 행위를 통하여 산출한 결과는 실제 산출된 결과와 반드시 동일한 것이 아니다. 칸트는 도덕적으로 선한 행위는 그 가치에 있어 그것이 산출하는, 나아가 산출하려 하는 결과에 전혀 의존하지 않음을 주장한다. 이렇게 주장하면서 그는 모든 형태의 공리주의를 거부한다.
2) 순수실천이성
인간 이성이 인간의 행위, 특히 도덕적 행위에 있어 어떤 역할을 한다는 것은 당연하게 여겨져 왔다. 칸트에 있어서 이성은 이론이성과 실천이성으로 나누어진다. 이론이성은 인식에 관한 것이고, 실천이성은 행위에 관한 것이다. 전자는 있는 것에 관한 문제(진리의 문제)이고 후자는 있어야 할 것에 관한 문제(선의 문제)이다. 순수이성의 영역은 경험에 제한되어 있는 반면, 실천이성은 선험적 이념에까지 범위가 확대된다. 이러한 이론이성과 실천이성은 다른 방식으로 표현되는 동일한 능력이다. 우리는 사고할 수 있는 존재이므로 이론이성을 이해하며, 행위할 수 있는 존재이므로 실천이성을 이해한다. 유일한 차이점은 우리가 이론이성을 이해함에 있어서 사고에 대하여 사고하지만, 실천이성을 이해함에 있어서 행위에 대하여 사고한다는 점이다.
칸트는 행위의 측면에 있어서 이성이 실천적 방식을 통하여 자신을 드러낸다고 주장한다. 그는 이성적 존재만이 법칙의 개념 (법칙에 대한 자신의 이해 )에 따라서 행위하는 능력을 지닌다고 말한다. 사실 이성적 존재는 도덕법칙을 외부적인 강제력에 순종하듯이 마지못해 순종하는 것이 아니고, 도덕법칙에 순종하므로써 이성적 존재가 자신에게 순종하는 것이요, 그 자신이 스스로 법칙을 설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성적 존재는 자율적 존재이며 도덕적 행위를 통해서 스스로 자유의 존재임을 드러낸다. 이성적 존재는 도덕법칙의 명령이 자신의 욕망과 배치될지라도 도덕법칙의 보편성을 원한다는 것을 자신의 본질로 삼고 있다.
3) 준칙과 법칙
칸트에 의하면, 어떤 행위의 도덕적 가치는 그 행위의 결과로부터가 아니라 행위자의 준칙으로부터 도출된다. 그리고 이 준칙은 그것이 행위에 도덕적 가치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법칙을 준수하고 존경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준칙은 행위의 주관적 원리이다.‥" 행위자의 준칙이나 법칙들이 도덕법칙과 모순될 수 있는 것처럼 물론 행위자의 준칙은 도덕법칙에 일치할 수도 있다. 한 인간의 준칙은 그가 자신의 행위에서 따르려고 선택하는 일반적인 규칙이다. 그 준칙을 택한다는 것은 그가 준칙에 따르려고 의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칸트가 말하고 있는 원칙 또는 법칙이란 바로 도덕법칙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나 도덕법칙은 자연법칙과는 달리 인간의 행위를 객관적으로 서술하는 것이 아니라 주관적 의무감, 즉 도덕적 당위를 규정해야 한다. 다시 말해서 우리의 행동이 어떠한 경우에 어떻게 나타난다는 것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행동해야 한다는 지침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도덕법칙은 마치 선물상자와도 비슷하다. 우리는 선물 꾸러미를 받을때 고마와하고 그 다음에는 그 속에 무엇이 들었는가 궁금해 한다. 칸트의 도덕법칙이 순전히 형식적이라고 하는 것은 내용들이 없는 이 상자와 같다는 뜻이고, 그것을 무조건 명령으로 받아들이라는 것은 그 속에 무엇이 들어있든 상관하지 말고 선물을 받았다는 사실만으로 고마와 하라는 것과 비슷하다. 예컨데 도덕법칙이 법칙이라는 이유만으로 그 법칙에 대한 존경으로 말미암아 행위하는 것이다. 여기서 칸트는 앞서 설명한 준칙이라는 개념을 도입한다. 그는 이 준칙을 보편법칙의 형식, 즉 텅빈 선물상자 속에 놓아 보라고 한다. 그렇게 했을때 준칙은 보편성을 띠는 도덕법칙으로 승화되고 누구에게나 무조건 적용되는 정언적 명법으로 나타난다.
Ⅱ. 경험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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