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 머신

문화대혁명 - 중국문화의 이해 - 정의 과정 영향

 1  문화대혁명 - 중국문화의 이해 - 정의 과정 영향-1
 2  문화대혁명 - 중국문화의 이해 - 정의 과정 영향-2
 3  문화대혁명 - 중국문화의 이해 - 정의 과정 영향-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대혁명 - 중국문화의 이해 - 정의 과정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문화대혁명의 영향
1. 문화대혁명이란?
정식 명칭은 프롤레타리아 문화대혁명(Great Proletarian Cultural Revolution/GPCR)이며 무산계급의 문화대혁명이다. 중국공산당 주석 마오쩌둥[毛澤東]이 중국 혁명정신을 재건하기 위해 자신이 권좌에 있던 마지막 10년간(1966~76)에 걸쳐 추진한 대격변으로 중국이 소련식 사회주의 건설노선을 따라 나아갈지도 모른다는 우려와 자신의 역사적 위치에 대한 우려 때문에 마오쩌둥은 역사의 흐름을 역류시키기 위해 사상 유례 없는 노력을 기울여 중국의 여러 도시를 혼란 상태로 몰아넣었다.
공산당은 이미 창당 80주년과 당원 6000만 명을 넘어선 중국의 명실상부한 유일정당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2. 문화대혁명의 과정
정권수립 후 장궈다오(張國燾)·가오강(高崗)·왕밍(王明)·펑더화이(彭德懷) 등에 의하여 야기된 심각한 당내 권력투쟁이 계속되었으며, 1956년의 스탈린 비판 이후부터 점차 소련공산당과의 대립이 심화되었다. 1965년 가을, 문화대혁명이 일어나 류샤오치[劉少奇]를 비롯한 초창기 이래의 지도자들이 잇달아 실각(失脚)하고, 당내 투쟁의 격동은 1969년 9전대회(九全大會)에 의한 마오쩌둥-린뱌오(林彪) 노선의 확립에 이르기까지 계속되었다.
그 후 소위 항미무장투쟁노선(抗美武裝鬪爭路線)을 내세우는 린뱌오와 유연외교노선(柔軟外交路線)을 주장하는 저우언라이(周恩來) 사이에 대립이 일어나고, 대미·대소 외교문제와 국내경제건설문제를 둘러싼 당내 투쟁이 격화되었는데, 그 결과 1972년에는 린뱌오의 실각이 명백해졌다. 그 이후부터 저우언라이의 대미협조(對美協調)를 축(軸)으로 한 유연외교노선이 정착, 1973년 10전대회(十全大會)에서 린뱌오·천보다(陳伯達)의 당외 영구추방(黨外永久追放)이 확인되었다.
저우언라이(周恩來) ·덩샤오핑(鄧小平) 등 경제재건을 중시하는 사람들에 대하여 후에 4인방(四人幇)이라 불린 왕홍원(王洪文)·장춘차오(張春橋)·장칭(江靑)·야오원위안(姚文元) 등은 정치우선을 주장, 저우언라이(周恩來)·덩샤오핑 등을 ‘유생산론자(唯生産論者)’ ‘주자파(走資派)’라 비판하고, 저우언라이(周恩來)가 사망(1976. 1)한 후 세력을 확대, 톈안먼사건(天安門事件)을 이용하여 덩샤오핑을 추방하였다. 그러나 마오쩌둥 사망(그해 9월) 직후, 화궈펑(華國鋒) 당 제1부주석·총리 등에 의하여 ‘4인방’은 타도되었다. 1976년 10월, 화궈펑은 당주석에 취임, 국무원총리를 겸임하고 예젠잉(葉劍英) 부주석, 후에 재복권(再復權)한 덩샤오핑 부주석·부총리와 함께 마오쩌둥 사망 후의 중공의 최고지도부를 형성하였다.
1977년 8월에 열린 11전대회 (十一全大會)는 ‘4인방’ 비판의 강화를 호소함과 동시에, 제1차 문화대혁명의 종결을 선언하였다. 그 후 화궈펑도 덩샤오핑의 개혁에 밀려나고, 1981년 덩샤오핑·후야오방(胡耀邦)·자오쯔양(趙紫陽)체제가 확립되었다. 1982년 9월 12전대회(十二全大會)에서 마오쩌둥의 극좌적(極左的) 잔영이 지워진 새 당헌(黨憲)을 채택, 당총서기(黨總書記) 중심제를 부활하고 정치국(政治局)과 서기국(書記局) 등 당의 지도체제를 개편하였다
3. 문화대혁명의 영향
중국 문화대혁명이 일어난 기간은 1966년부터 1976년 10년간이었다. 그전 중국은 사회주의국가로 성립된 뒤 (1949년), 대약진운동, 3년간의 기근 등으로 인해 경제적으로 곤경에 처해있을 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소련을 비롯해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와 교류를 하지 않고 고립되어 있었던 상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