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 머신

문화 대혁명의 이해1

 1  문화 대혁명의 이해1-1
 2  문화 대혁명의 이해1-2
 3  문화 대혁명의 이해1-3
 4  문화 대혁명의 이해1-4
 5  문화 대혁명의 이해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 대혁명의 이해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66년부터 1976년까지 10년간 중국의 최고지도자 마오쩌둥[毛澤東]에 의해 주도된 극좌 사회주의운동.》
2. 문화대혁명의 기간
[1966년~1976년]
문화대혁명은 세 시기로 나눌 수 있다.
첫번째 1966년 5월 문화대혁명 발동에서 1969년 4월 중공구대소개(中共九大召開)까지 이다. 1966년 5월 중공중앙정치국확대회의에서 통과한 와 同年8월 중공8차11中全會에서 통관한 은 "文化大革命"전면발동의 표지이다. 이 두 차례의 회의는 소위 彭眞(팽진), 羅瑞卿(나서경), 陸定一(육정일), 楊尙昆(양상곤) 反黨(반당)집단과 소위 劉少奇, 鄧小平 司令部(사령부)에 대해서 착오의 투쟁을 진행하였다. 중공중앙영도기구에 대해서 착오의 개조를 진행했고 성립된 "중앙문화혁명소조"가 중앙의 대부분의 권력을 장악하였다. 모택동의 개인 영도는 실제상으로 중공중앙의 집단영도를 빼앗아 대신 들어섰다. 모택동의 개인숭배에 대해서는 열렬한 정도로 치켜세웠다. 林彪, 江靑 등은 "중앙혁명소조"의 명의를 이용해서 기회를 타서 "打倒一切(타도일체)", "全面 奪權(탈권)"과 전면내전을 선동했다. 중앙 여러 부문과 각지방의 당정의 영도기구는 거의 모두 奪權과 개조를 당했다. 中共九大는 "문화대혁명"의 착오이론과 실천을 합리화하기 위하여 임표, 강청, 康生(강생)등의 중앙에서의 지위를 강화했다.
두 번째 中共九大부터 1973년 8월 중공 제10차 전국대표대회까지이다. 1970년에서 1971년사이에 임표 반혁명집단이 최고 영도권을 탈취하려는 음모와 반혁명 무장정변을 책동한 사건이 발생하였다. 모택동, 周恩來는 임표 반혁명집단의 정변을 분쇄하였다. 모택동의 지지하에 주은래는 中共中央工作을 주재하였고 각방면공작에 轉機(전기)를 있게 하였다. 1972년 주은래는 극좌사조를 비판하는 의견을 제출하였다. 하지만 모택동은 당시의 임무가 마땅히 "極右"를 반대하는 것으로 여겼고 주은래의 정확한 의견은 관철되지 못했다. 中共十大는 九大의 착오 노선을 계속했고 王洪文(왕흥문)을 중공중앙 부주석에 임명했다. 강청, 張春橋, 姚文元(요문원), 왕홍문은 "四人幇(사인방)"을 결성했고 강청 반혁명 집단의 세력은 강화되었다.
세 번째 中共十大에서 1976년 10월까지. 1974년 초 강청일당은 "批林批孔(비림비공)"을 빌어서 창끝을 주은래에게 향하였다. 모택동은 강청등이 기회를 빌어 纂權(찬권)활동을 진행한다는 것을 발견한 후 심한 비판을 하였다. 1975년 주은래의 병이 중하자 등소평이 중공중앙공작을 주재하고 각 戰線에 대해서 정돈을 진행했고 형세가 분명히 호전되었다. 하지만 모택동은 등소평이 문화대혁명의 착오을 교정하려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고 "批鄧(비등), 反擊右傾飜案風(반격우경번안풍)"운동을 발동했다.
전국은 재차 혼란에 빠져들었고 1976년 1월 주은래가 사망하자 "四人幇"은 奪權을 음모하였다. 4월 전국에서는 天安門사건으로 대표되는 주은래 추도와 사인방 반대의 혁명운동이 발생하였다. 중공중앙과 모택동은 천안문사건에 대해서 판단착오를 하여 착오스럽게도 등소평의 당내외 모든 직무를 박탈했다. 1976년 9월 모택동이 사망하자 강청반혁명집단은 纂黨奪權(찬당탈권)의 음모활동을 가일층 진행하였다. 10월 상순 중공중앙은 사인방에 대해 격리 심사를 결정하였고 강청반혁명집단을 분쇄하였다. "문화대혁명"도 이렇게 끝나게 되었다. "文化大革命"운동은 한바탕의 영도자 착오로 말미암은 착오운동으로 임표, 강청반혁명집단에 의해서 이용되었고 당국가와 인민들에게 커다란 재난의 내란을 가져다주었고 당국가와 인민에게 엄중한 좌절과 손실을 주었다. 문혁으로 인해서 중국은 이데올로기적으로 사회주의에 대한 信心의 위기 정치적으로는 人治파벌주의로 정치제도적 불안정을 가져다주었고 경제적으로는 장기간 경제 침체와 국제적 낙후성에 대한 불안이 나타나게 되었다.
3. 정치적 배경
《대중노선 vs. 공업전문가 우선 노선》
대약진 운동이 실패로 끝나고 정치 일선에 물러나 있던 마오쩌둥은 유소기, 등소평 등 개혁 세력들에 반대하여 다시 한 번 권력을 잡기로 결심하고 4인방(강청, 요문원,왕홍교, 장춘교)을 시켜서 개혁파의 약점을 잡는데 주력을 다했다. 탐문 끝에 『해서파관』(海瑞罷官)이 눈에 띄었고 그 내용 중에 은근히 마오쩌둥을 비판한 내용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된다.
4. 문화대혁명의 발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