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 머신

북한소설 황진이에 나타난 사랑의 특성과 의미

 1  북한소설 황진이에 나타난 사랑의 특성과 의미-1
 2  북한소설 황진이에 나타난 사랑의 특성과 의미-2
 3  북한소설 황진이에 나타난 사랑의 특성과 의미-3
 4  북한소설 황진이에 나타난 사랑의 특성과 의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북한소설 황진이에 나타난 사랑의 특성과 의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cContent contentDiv 북한소설『황진이』에 나타난 사랑의 특성과 의미
"제게 몸은 길과 같은 것이었습니다. 한 걸음한 걸음 길을 밟으면서 길을 버리고 온 것처럼 저는 한 걸음 한 걸음 제 몸을 버리고 여기 이르렀습니다. 사내들이 제 몸을 지나 제 길로 갔듯이 저 역시 제 몸을 지나 나의 길로 끊임없이 왔습니다" 조선시대 명기 황진이는 모진 세월을 돌아 화담 서경덕과 마주앉은 자리에서 그렇게 말한다. 그 오랜 세월 조선 최고의 기생이라는 수식어로 수없는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렸던 황진이. 그는 시(詩)와 서(書)에 능했던 여성이 아닌, 지족선사를 파계시키고서경덕을 유혹했던 요부로 인식돼왔다. 작가 전혜린님은 때로는 진한 향을 풍기는 한 송이 꽃처럼, 때로는 고요한 산길을 지키는 나무처럼 황진이를 바라본다. 작가의 펜 끝이 되살려낸 황진이는 오랫동안 시간의 틀에 갇혀 있다가 이제 막 문 밖으로 나온 것처럼 부드러운 곡선을 그리며 생동감 있게 움직인다.
작가는 "남성에게는 그들에게 대적할만한 대담한 인격과 신비로운 운명과 미적권력을 가진 매혹적인 아니마로서, 여성에게는 실종된 여성성의 긴 공백을 단번에 메울 수 있는 존재론적 자유혼의 표상으로서, 진은 시대를 넘어서 거듭 불려 나온 그리운 이름인 것이다"라고 말한다.
전경린님의 황진이는 남성중심의 신분사회였던 500년 전 조선에서 태어나 제도 의 틀을 뛰어넘어 사랑함에 있어서만큼은 자유인으로 살았던 한 여인의 삶에 초점을 맞춘다. 작가는 역사적 사실에다 지금의 시대적 코드를 결합시키고, 작품 속에서 황진이는 끊임없이 사회적인 모순에 도전하는 인물로 그려진다.
자신의 삶과 사랑 에 충실했던 선구적 여인의 모습이다.
전경린님의 작품의 색채가 여성주의에 가깝다면 홍석중님의 북한판 황진이는 휴머니즘에 가깝다. 월북한 임꺽정의 작가 벽초 홍명희의 손자인 홍석중님은 소설에서 서화담과 황진이의 사랑이야기를 축소하고, 하인 출신의 남자 ‘놈이’와 ‘황진이’의 사랑에 무게를 둔다.
여기에서 홍석중님이 그리는 건 신분과 성별을 뛰어넘은 인간대 인간의 사랑이다. 휴머니즘을 구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홍석중님의 사랑의 표현 방법은 남성 대 여성보다는 지배계층 대 피지배계층 구도로 소설을 몰고 나가며, 사회주의 특유의 계급의식으로 결론을 내리는 것이다.
북한판 황진이는 북한소설로는 최초로 남한에서 주는 만해문학상을 받았고, 영화 판권 계약도 추진하고 있다고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