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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 - 인터넷 중독 청소년의 올바른 가치관형성 프로그램 - 컴퓨터 없이도 행복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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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업계획서 - 인터넷 중독 청소년의 올바른 가치관형성 프로그램 - 컴퓨터 없이도 행복해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프로그램명
인터넷 중독 청소년의 올바른 가치관형성 프로그램 “컴퓨터 없이도 행복해요”
○ 필요성
-우리나라 청소년 중 86.2%가 온라인 게임을 해 본 경험이 있으며 이중 25.4%가 매일 온라인 게임을 하고 있고 게임 1회당 평균 접촉시간은 1시간46분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초등학생의경우도 84.4%가 온라인 게임을 해 본 경험이 있으며 1회당 평균 이용시간도1시간 21분으로 조사되었다.
-중. 고등학생의 인터넷 이용률은 98%로 인터넷 이용 장소는 75%가 가정으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활용 용도는 “게임용”(75.4%)>“검색용”(59.2%)>“학습용”(56.4%)>“커뮤니케이션용”(51.6%) 순으로 나타났고 유해사이트 중 가장 해롭다고 생각하는 사이트로는 자살사이트(79.0%)>음란/성인사이트(66.1%)>성매매 사이트(54.4%) 순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사이트는 음란/성인사이트(60.9%)란 응답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온라인게임/도박사이트(55.8%)로 많았다.
-한국 청소년 중 60.4%가 스스로 인터넷에 중독되어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특히 초등학생의 경우가 18.2%가 중독된 것으로 나타나 있다. 최근 게임을 비롯한 인터넷 문화가 활성화되어지면서 청소년들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중독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인터넷 중독에 빠지는 원인으로는 인터넷은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보상능력이 있으며 새로운 사람과의 접촉을 쉽게 할 수 있어 채팅이나 게임에 쉽게 빠지게 되며 자신의 비언어적인 반응이 보여 지지 않기 때문에 제한 없이 자유롭게 표현되기도 한다. 인터넷을 통해 쉽게 성적인 욕구를 만족 시킬 수 있으며 대리만족의 경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인터넷이기 때문이다.
-인터넷 중독이 빠지게 되면 우울증과 외로움이 증가하게 되고 대인관계 기피, 학업성취도 저하 등 청소년기의 바른 자아개념 형성과 사회성 발달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므로 인터넷 중독을 피하기 위해 건전한 놀이문화정착과 가족구성원간의 대화 및 여가활동이 중요하다.
대상구분
서비스 대상자
인원(명)
일반대상
북구에 거주하는 고등학생
(17세~19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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