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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복제에 대하여 생명과학 인간복제 인간복제에 대한 정당론

 1  인간 복제에 대하여 생명과학 인간복제 인간복제에 대한 정당론-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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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 복제에 대하여 생명과학 인간복제 인간복제에 대한 정당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간복제에 대하여

I. 서론
II. 생명과학과 인간복제
III. 인간 복제에 대한 정당론(효용성)
< 표-1> 유전자관련질병
Ⅳ. 요약 및 결론
I. 서론
인류의 역사는 인간의 필요에 의해 자연을 이용하고 도구를 만들고, 새로운 것을 발견해온 창조의 역사라 할 수 있다. 전통적 견해에서 과학은 순수한 지식과 학문을 의미하며 증명된 지식의 확장으로서, 기술은 과학의 응용, 실생활에 대한 원리의 적용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그러나 20세기 초반부터 과학은 자연환경의 조작과 생명의 과정에 직접적인 간섭을 하게 되었고, 1960년대 이후 생명공학의 발전 및 현대발생학과 생물학적 지식은 의료행위를 통하여 인간의 생명현상에 직접 개입하게 되었다. 이러한 인간복제는 우리가 알고 있는 한 지금까지 인류역사상 한번도 생각할 수 없었던 생식방법으로, 이는 갈릴레오가 지동설을 주장한 것에 비견되는 획기적인 것으로 기존의 가치의 전환을 요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복제는 새로운 생명윤리와 가치관의 전환을 요구한다. 과학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한 환경변화에 인간은 막연한 두려움을 가진다. 인간복제에 대한 무조건적인 반대는 잘못된 과학지식에서 시작되는 것이다. 사회 각종 매체에 묘사되고 있는 복제인간들의 모습은 과학적 사실이라기보다는 허구이며 편견에 불과하다. 복제인간은 유전자결정론을 넘어 환경과 자기 의지로써 충분히 개별성이 유지될 수 있다. 우리 인간은 환경과 의지에 의해 얼마든지 변화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살필 것이다. 또한 복제 인간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변화와 사회적 토대를 마련함으로써 미래 사회에 대한 대비를 해야 한다. 변화하는 다양성의사회에 대해 인식의 변화는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글을 통해 인간복제와 인간복제를 가능하게 하는 생명공학의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복제가 가져다올 다양한 유용성과 함께 제기되는 문제 가운데 윤리적 문제를 고찰함으로써, 인간복제의 허용논의와 생명공학이 불러온 과학지식과 활용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인식 전환의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II. 생명과학과 인간복제
생명과학이란 생명현상이나 생물의 여러 가지 기능을 밝히고 그 성과를 의료나 환경보존 등 인류 복지에 응용하는 종합과학을 말한다. 세포증식운동유전진화조절 등의 여러 가지 생물학적 현상을 그것에 관여하는 생체고분자의 구조성질상호작용 등에 의하여 설명하려는 것이 분자생물학인데, 오늘날 분자생물학의 눈부신 발전으로 신비하다는 생명현상도 과학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은 것들이 생명과학의 기초가 되고 있는데 단순히 자연과학의 영역에 머무르지 않고 시대적 요청에 따라 윤리l나 도덕까지도 포함한 인간생명을 정점으로 하는 새로운 과학을 낳게 되었다.
생명과학의 놀라운 성과로 1997년 2월 영국 스코틀랜드의 로슬린 연구소의 발생학자 이안 월머트(Ian Wilmut) 박사가 생체로부터 한 개의 체세포를 분리해 핵을 빼낸 난자 속에 삽입하여 이를 자궁 내에 이식시켜 복제된 양 돌리(Dolly)를 탄생시킴으로서 동물복제가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양은 인간과 마찬가지인 포유동물이기 때문에, 인간 복제도 이론적으로 가능할 수 있다는 의미를 지닌다.
인간 복제는 체세포 핵이식 기술을 이용한 생명복제 기술을 인간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것을 말한다. 인간 복제는 자신의 체세포를 떼어내어 만들기 때문에 만들 당시의 나이와 자라는 환경에 따라 달라 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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