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 머신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

 1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1
 2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2
 3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3
 4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4
 5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
한류는 우리의 경제나 문화가 동아시아로 확산되어 가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본다. 심지어 요즘은 한국정부도 이에 대하여 지대한 관심과 행동을 보여주고 있는 실정이다.
한류의 개념에서 보듯이 또한 역사의 이행에서 보듯이 영원한 것은 없으면 끊임없이 돌고 도는 것이 역사인 것이다. 즉 한류는 하나의 유행에 지나지 않을 수 도 있다. 어차피 유행이라면 언젠가는 한국열풍 또한 하나의 일과성에 지나지 않는 그러한 것으로 지날 수도 있는 것이다. 또한 한류의 대상범위가 초기의 대중적 문화에서 광범위하게 확대되었지만 한국의 모든 것이 한류의 대상에 들어갈 수도 없을 것이다.
내가 생각해 볼 때 한류의 문제점이란 너무 상업적으로 치우친 것 같다.
일본이나 중국 넓게 말해서 동아시아에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유명 배우나 가수들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그들은 그들의 인기를 상업적으로 사용한다고 밖에 볼 수 없다.
한류를 하나의 아시아적 또는 한국적인 문화의 정체성을 살리는 계기로 삼지 않고 제작사들의 이해관계에만 충족시킨다면 그것이 과연 한류라고 말할 수 있을까.
제작사측에서 또한 그런 효과를 누리기위해서 우리나라가 아닌 아시아의 진출을 준비하고 꿈꿨겠지. 일본에서 큰 인기를 받고 있는 욘사마. 배용준이란 인물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겨울연가’라는 드라마를 통해 일본에 보아가 일으킨 한류열풍에 기세를 더했다고도 볼 수 있다. 그 드라마를 통해 일본에 욘사마의 팬들이 생겨났고 그로인해 욘사마라는 사람을 좋아하면서 한국에 대한 관심도 가지게 되었고 그 관심을 통해서 한국방문으로 이르게 되었다.
그런데 팬미팅이라 하면 각 나라에서 온 팬들을 위한 준비가 철저해야 하지만 오로지 일본에서 온 아줌마팬들 위해서 그렇게 준비하고 나머지는 무시해 버리는 듯한 태도는 아니라고 본다. 제작사측에서 그런 돈에만 이윤을 집착한다면 더 이상 제2의 욘사마는 꿈꾸기 어렵다고 봐야하지 않을까.
또한 한류의 문제점은 한국의 부정적 측면만 동아시아에 알린 점도 있는 것 같다.
요즘 다 유행하는 한류 스타들을 보면 너나없이 이쁘고 잘생긴 배우고 가수들인데 일본에서는 한국 스타는 모두 성형미인이더라 성형미남이더란 소문이 돌기 시작하면서 한국의 여성과 남성들까지도 성형을 많이 한다는 말도 많이 들린다. 이러한 소문은 한류를 싫어하고 반대하는 혐한류라는 소리도 들리지만 그렇다고 해서 우리쪽에서는 그렇게 달갑게만 볼수도 없는 현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