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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제의 역동성과 현대 일본사회 마츠리 문화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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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축제의 역동성과 현대 일본사회 마츠리 문화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축제의 역동성과 현대 일본사회
일본에 대해서 무척이나 관심이 많았던 나는 이 도서를 선택해서 읽어야겠다고 생각을 했었다. 그럼에도 이 도서를 읽기 전까지 나는 몇 번이고 망설였던지 모른다. 초반에 이 도서를 읽기 시작하면서 너무도 낯선 용어로 많은 난관에 부딪혔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만큼 어려운 책인 만큼 나에게 주는 감동과 깨우침에 있어서 그 어느 도서보다도 훌륭한 서적임을 읽어 가면서 다시 한 번 느낄 수가 있었다.
나는 먼저 이 도서를 읽기 전 저자가 어떤 의도로 도서를 기술해 나갔는지를 파악하려고 애를 썼다. 그 결과 내가 생각한 바는 전통문화에서 지금의 현대문화로의 발전과정에서 일본 스스로를 파악하려고 하였다는 것을 얻을 수 있었다. 그래서 나 또한 저자의 의도에 맞추어 내가 느끼고, 생각한 바를 몇 자 적고자 한다.
이 도서는 일본 고치현 서남부를 흐르고 있는 시만토강과 그 하류역에 위치한 시모다 미토 마을을 거점으로 행해진 인류학적 현지 연구에 기초하여 기술한 책이다. 그리고 그 속에서 일본 사회에서 오랫동안 행해진 지역 집단의 공동의례로서의 마츠리를 중점으로 현대 일본사회를 분석하고 있다.
우선 저자는 미토를 시만토 하류라 시만토강에 기대는 사람들이라 그 강 유역 전체를 관찰대상으로 삼고, 그 사이에서 벌어지는 일화를 전개시켜 나가고 있다.
시만토강은 일본 최후의 청류이고, 어머니 같은 강이라고 불리운다. 사시사철 많은 어류와 조류 등을 제공해 주민 생활에 윤택함을 주기 때문이다. 반면에 시만토강은 난폭한 강이라고도 불린다. 태풍과 홍수, 지진 때문에 일어나는 해일로 인해 피해와 공포를 빗대어 이렇게 표현을 하고 있는 것이다.
미토는 시코쿠 서남부 해상교통의 중개지이자 시만토 유역 목탄의 집하장으로 케이한신과 밀접한 교류지이다. 또 미토는 그 부유한 선주들의 요란한 마츠리와 요리집, 유곽이 당시의 회상거리가 된 곳이기도 하다. 그러나 미토와 시모다 전체를 덮친 두 개의 해일이 있다. 첫 번째 해일은 목탄수송로가 수상교통에서 육상교통으로 바뀌고 결정타를 맞은 시모다는 기범선의 소멸과 함께 미토가 누리던 영광과 번영의 시대를 마감한 것이다. 두 번째 해일은 미토의 나까무라시에 편입이다. 이로 인해서 추억과 전설만 남긴채 강경처럼 화려했던 시모다 마츠리들은 앙상한 형식만 남기고 사라져간다. 그것은 일본사회의 재편성과 산업화로 인하여 지금의 미토는 주종 생업이나 산업이 없기 때문에 시내로 직업을 구해서 나갈 수 밖에 없는 현실로 인하여 사회조직이나 각종 의례 행사도 변화를 거듭해 나가는 것을 말해 주고 있다.
한 시대의 정신의 반영인 마츠리는 전통적과 현대적인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가 있다. 전통적 마츠리인 하차만상은 유역사회의 일체성과 공동체의식을 확립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문화라면, 현대적 마츠리는 지역사회의 하나의 전략을 의미하는데 일본사회가 경제적 안정기에 들면서 전통적인 것에 흥미를 갖게 되면서 지역활성화의 한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하차만상의 행사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또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를 비교하면 며칠간에 준비하고 행해진 행사는 현재는 많이 간소화되고, 없어졌다는 것이 변화라고 본다는 점이다.
이 도서에서는 야위어 온 전통적 마츠리와 문화가 약한 현대적 마츠리 사이에서 전환기 지역사회의 마츠리의 전망을 조심스럽게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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