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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철학의 이해 - 안락사에 대한 나의 입장

 1  서양철학의 이해 - 안락사에 대한 나의 입장-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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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철학의 이해 - 안락사에 대한 나의 입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양철학의 이해
안락사에 대한 나의 입장
목차
서론
1. 안락사에 대한 정의
2. 안락사에 대한 법규정
본론
1. 안락사를 다룬 매체
2. 안락사 찬성에 대한 입장.
2-1 안락사를 찬성한 사례
2-2 안락사를 허용한 국가
3. 안락사 반대에 대한 입장
3-1 안락사를 반대한 사례
3-2 안락사를 반대한 국가
결론
1. 안락사에 대한 나의 입장
안락사란 무엇일까? 안락사의 사전적 정의는 이러하다. 살아날 가망이 없는 환자를 본인 또는 가족의 요구에 따라 고통이 적은 방법으로 인공적으로 죽음에 이르게 하는 일이다.
안락사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뉜다. 존엄사, 소극적 안락사, 적극적 안락사이다. 첫 번째, 존엄사는 소생이 불가능한 환자에 대해 의학적으로 의미가 없는 치료 중단을 말하고, 두 번째, 소극적 안락사는 환자의 소생가능성과는 무관하게 환자나 환자가족의 요청에 따라 환자에게 필요한 의학적 조치를 하지 않거나 인위적인 생명 연장 장치를 제거하는 것을 말하며 수동적 안락사라고도 한다. 마지막으로 적극적 안락사는 환자에게 독극물 투여 등의 방법으로 생명을 빼앗는 능동적 행위이며 능동적 안락사라고도 한다. 우리나라는 지난 2008년 11월, 법원이 식물인간 상태에 빠진 70대의 김모 할머니에 대한 무의미한 연명치료를 중단할 수 있도록 존엄사를 인정해달라는 환자 가족들의 가처분신청이 받아들여지고 항소심에서 존엄사가 인정되는 사례가 있었다. 국내 최초 대법원에서 인정된 이후 연명치료중단의 제도화 요구가 꾸준히 이어져왔다. 이후 의료계에서는 ‘연명치료 중지에 관한 지침’이라는 연명치료중단 기준을 만들었으나 연명치료 중단이 법제화되지 않아 실제 적용에 대해서는 신중을 기해왔다. 이에 따라 보건복지부는 연명치료 중단의 제도화를 위해 주요 쟁점 사항 등을 사회적 합의를 통해 도출했다. 그러나 추정 및 대리에 의한 의사표시와 입법추진에 대해서는 이견을 보이고 있다.
표 1 연명치료중단 관련 논의
합의여부
구분
주요내용
합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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