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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큐메니칼 신학 - 한국교회 신학사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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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큐메니칼 신학 - 한국교회 신학사상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에큐메니칼 신학
한국교회 신학사상사
여는 글
세상에서 가장 힘든 것 중에 하나를 들라하면 연합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무엇을 연합하고 일치한다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작업이다. 한국기독교 역사에 있어서 이 연합과 일치의 문제는 복음이 전파되었던 초기에서부터 현재까지 끊임없이 진행되어 오는 논란 중에 하나이다. 민경배 교수의 말처럼 에큐메니칼 운동을 단 한마디의 이미지로 규정해서 말하기는 힘들다. 어떤 시대나 특정한 기관에서 내세우는 이 운동의 강조점은 마땅히 달라야 하기 때문이다. 민경배, “에큐메니칼 운동의 신학”, 「기독교 사상 통권 제121호」, (대한기독교서회, 1968,6), p,16.
그러나 확실한 것은 에큐메니칼 정신은 반드시 교회로 하여금 교회가 되게 하는 것이고, 그 존재 이유를 밝히는 기독교 신학의 방향이라는 것이다. 김정준, “에큐메니칼 운동의 역사적 고찰, 「기독교 사상 통권 제 6호), (대한기독교서회, 1958,1), p.21.
해방이후 정치적, 사회적으로 격동기를 겪으면서 한국교회도 에큐메니칼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었다. 교회의 재건과 함께 일치와 연합을 진행하려고 했으나 이념의 대립 및 신앙노선의 차이, 교권주의 따른 폐단으로 분열의 아픔을 겪게 되었다.
이 레포트에서는 에큐메니칼 운동의 간단한 탄생 배경, 그리고 범위를 좁혀 대한예수교 장로회 통합과 합동의 분열의 중요한 세 가지 사건과, 그 사건속에서 일어났던 에큐메니칼 논쟁을 중심으로 살펴보며, 에큐메니칼에 대한 비판적 입장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1. 에큐에니칼 운동의 탄생
에큐메니칼 운동이란 서로의 사상, 언어, 문화, 민족전통, 기타 여러 이유로 분열되어 분파작용이 발생하게 된 교회의 역사적 현실에 직면하여, 성령의 은사로 본래의 하나됨을 추구하는 운동이라 할 수 있다. 박상증, “에큐메니칼 운동 어디까지 왔나”, 「한국교회와 에큐메니칼 운동」, (대한기독교서회, 1992), p,41.
현대 에큐메니칼 운동은 18세기 영국의 부흥운동에서 기인한 해외선교 운동에서 비롯되었다. 영국의 부흥운동에 따른 산업혁명이 서구 프로테스탄트 교회가 해외선교를 추진할 수 있었고, 그 배경에는 제국주의적 확장과 함께 선교적 각성이 함께 수반되었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에서 1910년 에든버러 세게선교대회(World Missionary Conference)를 가지고 되었고 이것이 20세기의 에큐메니칼 운동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 후에 1948년에 WCC(세계교회협의회, World Council of churches) 창립과 더불어 에큐메니칼 운동은 조직적으로 변모하게 되었고, 지속적으로 국제적인 선교대회 및 에큐메니칼 대회를 개최하여 교회간의 연합을 도모하고 있다.
2. 예장과 통합의 WCC 탈퇴 문제에 대한 논쟁
예장 통합과 합동의 분열에는 신학적인 입장차이, 지역적인 문제, 교권 등의 배경이 잔재해 있었다. 김원식, 「한국기독교 백년의 허와실」, (서울:도서출판 들소리, 1982), p.254.
그러나 분열을 초래한 가장 구체적인 요인이라고 한다면 박형룡의 삼천만환 사기사건과 WCC탈퇴문제, 제 44회 대전총회 총대선정에 있어서 경기노회 총대 선거 문제라고 할 수 있겠다. 이것은 에큐메니칼과 NAE간의 첨예하게 지속되는 대립으로 이어져 한국교회의 분열을 초래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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