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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토텔레스-행복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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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행복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
☆행복에 대하여☆
1. 과제를 시작하며
우리가 모든 일의 목적으로 삼는 것, 무슨 일을 하든지 그것 때문에 선택하는 것, 바로 그것을 좋은 것, 즉 선이라 할 수 있다. 그럼 우리가 추구하는 것이 어떤 선을 목적으로 한다면, 그 모든 선 가운데 최고의 선은 무엇일까? 이 물음에 대한 사람들의 대답은 대개 비슷하다. 즉, 보통 사람들은 모두 ‘행복’이 최고의 선이라 대답한다. 어떤 사람도 불행해지기를 원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행복이란 무엇일까? 사람마다 추구하는 행복은 서로 다르고, 때로는 같은 사람도 경우에 따라 서로 다른 것을 행복이라고 생각한다. 행복이 무엇인지 알기위해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에게 고유한 일과 기능이 무엇인지를 먼저 살펴보아야한다고 말한다. 그런 다음 살아가면서 자신에게 고유한 일, 자기에게 어울리는 일을 탁월하게, ‘매우 잘’ 수행할 때 사람은 가장 행복해지며, 그런 행복은 생애 전체에 걸쳐 완전한 덕을 성취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래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만의 고유한 기능인 정신의 덕이 있는 활동을 통해 자기실현을 하는 것을 행복이라고 규정하고, 행복한 사람은 어떠한 상태에 있는가를 탐구한다.
나 또한 내 인생의 궁극적 목적은 행복이다. 하지만 나는 인생의 목적을 행복이라 정해놓기만 했지 어떻게 하면 행복하게 잘 살 수 있을까라는 본질적인 핵심에 관한 물음에 대해서는 별로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그런데 이번 초등도덕교육 강의시간에 아리스토텔레스에 관해 배울 때 교수님께서 하시는 말씀이 내 귀에 쏙 들어왔다. 칸트와 공리주의는 우리에게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올바른 것이 무엇이냐에 대해 말하고 있다면,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는 내가 어떻게 하면 잘 살 수 있을까하는 물음에 많은 답을 주고 있다는 말이었다. 그래서 나는 이번 과제를 통해 아리스토텔레스가 행복(자기실현)을 위해 필요하다고 한 내재적 가치인 덕에 대해 알아보고 또 덕의 구현을 위해 필요한 것들을 알아보며, 나의 행복한 삶을 위한 방법에 대한 답을 조금이나마 얻어 보려한다.
2.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
아리스토텔리스는 『니코마쿠스 윤리학』에서 플라톤에 비해 보다 상세한, 그러나 그와 거의 유사한 도덕발달 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한 가지 특이한 점은 아리스토텔레스는 도덕적 덕의 논리적 구조에 대하여 하나의 이론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아마도 아리스토텔레스는 덕이라는 관념 위에 도덕생활에 관한 이론을 가장 체계적으로 수립한 사람인 것 같다.
『니코마쿠스 윤리학』의 첫 구절은 그의 윤리 사상에 전체 방향을 잘 드러낸다. “모든 기술과 탐구, 모든 고의적인 행위와 추구는 그 목표가 어떤 좋음을 달성하려는데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선이란 ‘모든 것이 목표로 삼는 것’이라는 견해에 찬동해도 좋을 것이다.” 그에 따르면 인간의 모든 행위의 목적은 행복이다. 행복은 목적 중에서 제일가는 목적이며, 선 중에서도 첫 째 가는 선이다. 그가 말하는 행복은 덕에 입각한 활동이다.
행복이 완전한 덕에 따른 활동이라면, 이제 덕의 본성이 무엇인지 알아야한다. 그래야 행복을 더 잘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여기서 말하는 덕은 인간의 덕이다. 인간의 덕이란 신체의 덕이 아니라 정신의 덕을 의미한다. 그는 이러한 정신의 덕을 도덕적인 덕과 지적인 덕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철학적 지혜나 이해력은 지적인 덕이고, 너그러움이나 절제는 도덕적인 덕이다.
지적인 덕은 이성에 특유한 활동들을 알려주는 탁월성으로서 교육을 통하여 획득하는 반면에 도덕적인 덕은 영혼의 비이성적인 부분들의 활동을 알려주는 탁월성으로서 습관화와 훈련을 통해 획득된다고 한다. 특히 실천적인 도덕적 덕은 중용을 지키는데 있다고 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덕이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정념, 즉 감정을 잘 다스리고 관리해야한다고 말한다. 정념이 넘치거나 모자라지 않는 중간상태를 유지해야한다는 말이다.
그러나 이 중용은 엄격한 산술 평균적인 것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와의 관계에서의 중용’으로서, 사람들의 서로 다른 처지에 따라 달라진다. 또한 그는 도덕적인 덕으로부터 나오는 올바른 행동은 지적인 판단의 덕을 필요로 하며, 마찬가지로 지적인 판단은 도덕적인 덕을 필요로 한다고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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