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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의 실제적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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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의 실제적 적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의 실제적 적용
Ⅰ. 이론 개관
목적론적 윤리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모든 행위는 어떤 좋음을 목적으로 삼는다고 말한다. 그는 자연 일반에도 어떤 목적이 있다고 생각했다. 특히 인간의 행위의 경우, 그가 왜 그 일을 했는가, 즉 그가 어떤 목적을 가지고 그 일을 했는가를 묻는 것이 그 행위에 대한 설명으로서 가장 적절하다고 보았다. 다시 말해 그는 인간을 포함한 자연 안에 있는 만물에게 성취하려는 분명한 목적과 수행하려는 기능이 존재한다고 생각하였다.
궁극적인 목적 : 행복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행동은 그것에 적합한 목적을 지향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목적들은 다양하며 서로 종속되므로 궁극적인 목적이 존재하게 된다. 궁극적인 목적이 되기 위해서 어떠한 행위는 자족적이며 최종적이어야 하는데, 그러한 행위는 항상 그 밖의 다른 것을 위해서가 아니라 그 자체로 바람직한 것이며, 그것은 또한 인간에 의해 달성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하는 것으로 아리스토텔레스는 그것을 행복이라고 하였다. 행복이 행위의 궁극적 목적에 대한 다양한 견해들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유일한 목적이라는 사실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의할 것이라고 확신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선과 마찬가지로 행복도 인간에게 고유한 기능의 수행이기 때문에 행복은 선이 되는 것이다.
인간의 기능 : 이성과 욕구
아리스토텔레스는 모든 것은 자신의 고유한 기능을 갖고 있으며, 그렇기 때문이 이 기능을 잘 발휘하는 것을 자신의 목적으로 갖게 된다고 하였다. 인간의 기능은 그것은 이성적 활동이다. 인간의 영혼은 이성적 부분과 비이성적 부분으로 되어 있는데, 사고와 추론을 담당하는 것이 이성적 부분이고, 욕구, 감정 등을 담당하는 것이 비이성적 부분이다. 이성적이다 라는 것은 추론 능력을 갖는 경우와 욕구와 감정이 이성을 따르는 경우를 말한다.
기능의 궁극적인 목적인 행복을 달성하기 위해서 이러한 인간의 기능이 잘 발휘되어 이성적이 되어야한다. 이를 위해서는 추론 능력을 사용하는 것임과 동시에 욕구와 감정을 이성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탁월성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능력을 지니고 있는 것보다는 그 능력을 발휘하는 삶이 더욱 행복한 삶이다. 인간으로서의 자신의 기능을 잘 발휘하는 인간은 어떠한 탁월함을 갖고 있는 것이다. 이것이 곧 덕이다. 그러나 덕 있는 삶 즉, 행복한 삶이란 한 번의 행동으로 구현되거나 증명되는 것이 아니고 삶 전체를 통해 추구해야만 하는 것이고, 덕 있는 행동 외에도 최소한의 외부적인 좋음이 필요하다. 이처럼 행복에 관한 문제에서는 이성적 능력의 발휘란 절대적이라기보다는 지배적 조건이라 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도덕적인 덕과 지적인 덕
또한 덕은 도덕적인 덕과 지적인 덕으로 나뉜다. 지적인 덕은 대개 가르침을 통해 획득된다. 도덕적인 덕은 비합리적이기는 하지만, 가르쳐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훈련을 통해 획득된다. 따라서 우리가 좋은 덕을 획득할지 또는 악덕을 획득할지는 우리가 받는 양육의 종류에 의존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에 이르기 위해 덕을 실천해야 하는데, 무조건 실천하는 것이 아니라 중용을 찾아내어 실천해야 한다고 말한다. 두려움, 자신감, 욕구, 노여움, 연민, 그리고 일반적으로 좋아하는 것들과 싫어하는 것들은 너무 많이 그리고 너무 적게 느낄 수 있으며, 양쪽 모두 좋지 않다. 그러나 그것들을 적절한 때에, 적절한 대상들에 관련하여, 적절한 사람들에게, 적절한 동기로, 그리고 적절한 방식으로 느끼는 중용은 중간적이고 가장 좋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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