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 머신

[서양법제사] 프랑스혁명

 1  [서양법제사] 프랑스혁명-1
 2  [서양법제사] 프랑스혁명-2
 3  [서양법제사] 프랑스혁명-3
 4  [서양법제사] 프랑스혁명-4
 5  [서양법제사] 프랑스혁명-5
 6  [서양법제사] 프랑스혁명-6
 7  [서양법제사] 프랑스혁명-7
 8  [서양법제사] 프랑스혁명-8
 9  [서양법제사] 프랑스혁명-9
 10  [서양법제사] 프랑스혁명-10
 11  [서양법제사] 프랑스혁명-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양법제사] 프랑스혁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序論
◎구제도의 모순
1).봉건제
2).신분사회
3).절대주의

本論
◎원인
◎혁명의 진행과정
(1).삼부회에서 국민의회로
(2).바스티유 습격
(3).봉건적 특권의 폐지와 인권선언
(4).혁명전쟁의 시작
(5).국민공회(國民公會)의 성립
(6).자코뱅당의 독재정치
(7).로베스피에르 정권

結論
◎혁명의 성과
◎영국혁명, 미국혁명, 그리고 프랑스혁명
본문내용
序論

흔히 프랑스혁명은 1789년 5월에 삼부회의 소집으로 시작하여 1799년 11월에 보나빠르뜨(Bonaparte)의 쿠데타로 끝났다고 한다. 하지만 모든 역사적 사건이 그렇듯이 프랑스혁명 역시 오랜 전사를 갖는다. 프랑스혁명은 프랑스사의 차원을 넘어 세계사적 의미를 갖는다.
1770년에서 1800년에 걸쳐 북아메리카의 영국 식민지에서 아일랜드와 네덜란드 등을 거쳐 스위스에까지 이르는 ‘서구혁명’ 또는 보다 정확하게 ‘대서양혁명’의 일부분임은 부정할 숭 없다. 그러나 그러한 시대적 맥락은 오히려 프랑스혁명이 갖는 고유한 의미를 더욱 부각시켜 줄 뿐이다. 이는 곧 봉건제에서 자본주의로의 이행에서 시민혁명으로서의 프랑스혁명이 차지하는 역사적 위치를 잘 말해준다.

◎구제도의 모순

1)봉건제
혁명 직전 약 2,800만의 프랑스인 가운데 농촌인구는 85%, 농민은 68~69%를 차지했으며, 경제생활은 자급자족적인 농촌경제의 리듬에 의해 좌우되다시피 하였다. 그러나 토지에 있어 전인구의 1%가 조금 넘는 귀족이 프랑스 토지의 20~25%를, 0.5%에 불과한 승족이 6~10%를 차지하여, 결코 생산적일 수 없는 특권계급이 1/3을 소유하였다.
이는 한 개인의 다른 개인에 대한 예속과, 노동의 형태를 띠든 물납이든 금납이든, 경제적 수취에 해당하는 모든 것을 뜻한다.
화폐지대인 ‘상스’(le cens)는 모든 평민의 토지에 부과되었는가 하면, 생산물지대인 ‘샹빠르’(le champart)는 수확량에 따라 계산되었기 때문에 그 부담은 결코 가볍지 않았다.

2)신분사회
당시 프랑스사회는 승족, 귀족, 평민의 세 신분으로 구분되었다. 승족, 귀족신분은 특권신분으로 중요한 직접세인 따이유세의 납부를 면제받고 있었다. 따이유세를 납부한다는 것은 곧 평민임을 알려 주는 주요한 징표였다. 구체제하에서 모든 사람은 법 앞에서 평등하지 않았던 것이다. 공식적으로 왕국의 제1신분인 승족은 하나의 직업이었으며, 고위성직자는 귀족에서, 하급성직자는 평민에서 충원되는 이중적 구조를 지녔다. 법적으로 제2신분인 귀족이 사실상의 제1신분이었다. 칼을 찰 권리, 교회에 특별석을 가질 권리 등의 영예적 특권과 수렵권, 군대․교회․재판소의 고위직에 대한 독점권, 따이유세․부역․군인의 숙박의무 등의 면제 등 재정적․사법적 특권의 총체는 그들이 누렸던 사회적 우위를 명확하게 보여준다. 하지만
참고문헌
세계사 편력. 자와할랄 J. 네루. 도서출판 일빛. 1990/04/06
서양사 강의. 배영수, 한울 역사학강좌. 1992/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