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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손창섭 비오는날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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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 손창섭 비오는날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손창섭 약력
손창섭의 소설론
감상의 길잡이
작품의 줄거리
등장 인물의 성격
핵심정리
생각해보기
비교해보자
전후 문학의 양상
느낀점
본문내용
☆손창섭 약력☆
소설가. 평양 출생. 1949년 지에 '공휴일'로 등단함. 음울한 분위기와 사실적 필치로 이상(異常) 인격의 인간형을 그려 내어 전후 우리 사회의 실상을 잘 반영하였다. 1950년대의 불안한 상황을 사실적 필치로 그려 내며 인간에 대한 모멸과 부정으로 가득찬 시각을 표현하였다. 특히 자전적인 세계를 작품에 반영하여 우울한 분위기 속에 진행되는 자의식의 세계를 다루고 있으며, 그러한 분위기 속에서 창조되는 자폐적인 인간형과 다혈질적인 인간형은 그의 문학 세계의 인물론적 특성이다. 초기의 단편들은 심신 장애자가 주인공이고, 후기 단편들은 비정상적인 삶을 영위하는 인간들이 주인공이다. 그 자신의 표현에 의하면, 그는 소설에 기성 사회에 대한 '나'의 반발을 그리려고 하다가 보니 자연 냉소와 자조, 실의와 체념, 허위와 불신, 질서의 상실, 생활의 분열 등이 나타나게 된다고 하였다.
손창섭 소설의 문체는 지적 비판이나 서정적, 시적 묘사를 목적하지 않고 정서 환기를 목적한다. 대개 '점착력 있는 집요한 문장'이라는 애매한 표현으로 정의된 그의 문장은 주의 환기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가뜩이나, 걸핏하면, 툭하면, 벌컥' 따위의 부사들과 사건의 추이를 간접적으로 제시하는 동시에 상황의 압도적 작용을 속도 있게 제시하는 '것이다'라는 종결 어미의 빈번한 사용으로 독자들의 의식 속에 사건보다는 그 사건에 의해 환기된 감정을 전달해 준다.('한국 문학사' 중에서) 작품으로는 '인간 동물원초', '잉여인간', '낙서족', '혈서' 등이 있다.

☆손창섭의 소설론☆
손창섭은 전쟁의 와중인 1952년에 등단하여, 어둡고 침침함 분위기와 인간의 추악한 삶을 다룬 독특한 스타일의 단편들을 발표하여 주목을 받았다.
문학이 모름지기 소중한 인간의 체험의 소산임을 생각할 때, 우리문학에 있어서의 6.25체험은 여러 측면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6.25는 이념의 갈등으로 빚어진 동족상잔의 엄청난 비극적 체험이었고 그 체험의 상처는 아직도 분단이라는 상황 속에서 미처 아물지 못한 채 지속적으로 우리를 괴롭히고 있을 뿐만 아니라 UN군의 참전으로 갑자기 밀려든 이질적인 문화에서 오는 사회적, 문화적 충격은 우리의 사고와 삶의 양식에 엄청난 변화를 초래했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