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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말 우리글] 비 오는 날, 무진기행에 대하여(문체 분석, 작가의 생애, 감상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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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말 우리글] 비 오는 날, 무진기행에 대하여(문체 분석, 작가의 생애, 감상평)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비 오는 날, 무진기행에 대하여
◎ 목차 ◎
(비오는 날)
1. 병적 자아와 역설의 언어 손창섭
2. 의 문체 분석
(1) 어휘적 측면
(2) 통사적 측면
(3) 화용적 측면
(4) 텍스트 측면
3. 문체적 효과
4. 나의 의견
(무진기행)
5. 김승옥의 생애
6. 김승옥 문학 +비평
7. 소설문학에 대한 작품 경향 (문학 +역사)
8. 맺는말(나의 의견)
9. 참고문헌
▶비오는 날
1. 병적 자아와 역설의 언어, 손창섭
손창섭은 50년대의 한국전후문학을 대표하는 작가 가운데 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그것은 주지하듯이 특이한 작중인물들이 만들어 내는 그의 독특한 작품세계 때문이다. 평론가들에 의해 ‘병자의 노래’, ‘인수극’, 혹은 ‘병자와 병신의 생태학’ 등의 표현을 얻고 있는 그의 작품세계가, 전쟁으로 폐허가 되다시피한 50년대의 정신적물질적 상황의 탁월한 형상화라는 것이 이 같은 평가의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손창섭은 1952년에 단편 이 지에 추천되고 그 이듬해에 가 함께 추천되어 문잔에 나왔다. 그후 계속해서 , , , , , , 등의 작품을 발표하여 문장의 주목을 끌었다. 그는 현실과 사회를 부정적인 입장에서 다루고 있기 때문에 그의 소설은 어둡고 우수에 찬 분위기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물설정에 있어서 실직자, 무능력자, 병자와 같은 모멸과 자조적인 소외된 인물로써 독자로 하여금 등장인물에 대한 혐오감이 아닌, 인간적인 연민의 정을 느끼게 한다. 김준, 『인문논총 4』「한국 현대소설에 나타난 작가사살 연구(Ⅱ)」, 서울여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97, p.6.
손창섭은 1952년 과 1953년 로써 『문예』지에 추천을 거쳤을 때 위와 같은 추천 소감을 발표하였다.
“허구 많은 물건 가운데 어쩌자고 하필 인간으로 생겨 났는지 모르겠다”는 말은 자신이 인간임에 대한 모멸감과 절망이 깔려 있고 인간에 대한 불신이 가득차 있다. 인간으로 태어났으면서도 인간을 부정한다는 것은 이미 비극적일 수 밖에 없다. 인간이면서도 “진정, 나는 염소이고 싶다. 노루이고 싶다. 두더지이고 싶다. 그나마 분에 넘치는 원이 있다면 차라리 나는 목석이노라”라고 외치는 손창섭은 인간을 비극적 존재로 규정하고 있어 긍정적으로 관찰할 수 없는 것이다. 엄해영, , 국학자료원, 1994, p.118119.
그의 대표작이라 불리어지고 있는 은 1953년 11월 『문예』지에 발표된 단편소설이다. 이 작품의 배경은 전후의 황폐화된 동래 부근의 외딴 마을이며 비가 오는 음산한 분위기로 묘사되어 있어 이 소설의 주제를 암시하고 있다. 사건전개가 전쟁후의 현실적응이 문제이며 암울하고 절망적인 분위기와 병적인 인물들이 등장한다. 이는 당대의 시대상을 잘 반영한 것으로 나타나 있다. 주인공 동욱은 불구인 누이동생 동옥을 데라고 14후퇴시에 월남했다. 그는 미군부대를 전전하면서 초상화를 그리며 살아간다. 죽마고우인 원구는 동욱을 찾아갔다가 부대출입을 할 수가 없어서 유일한 생계수단인 초상화를 그리는 일도 할 수가 없고 돈 이만환을 비려 간 집주인이 집을 몰래 팔아먹고 도망을 가서 오갈 곳도 없음을 알게 된다. 이 일로 동욱과 동옥은 서로 다툰다. 장마가 계속되자 원구는 동욱의 집을 찾아간다, 그런데 그들은 어디론가 떠나 버리고 없다. 원구는 비참한 현실을 되씹으면서 격분을 안고 돌아온다. 이처럼 이 작품은 희망이 보이지 않는 절망적인 상황과 비정상적인 인간들의 삶을 통해서 전쟁이 가져다 준 물질적 정신적 상처와 전후의 참상을 고발하고 있는 것이다.
2. 의 문체 분석
모든 문학작품은 각각이 작가가 의도하는 바가 따로 있을 것이고, 그에 따라 그 작품에 고유한 상황이 따로 있을 것이다. 이때 문체란 그 개별적인 작품적 상황에 적절한 어떤 것, 작가가 그 작품을 통해서 드러내고자 한 바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어떤 것으로 보아야 한다. 그리고 작품마다 상이한 문체를 일관하는 공통적인 특질이 발견 된다면 그것이 작가의, 혹은 그 시대의 문체가 될 것이다.
의 문체를 어휘면, 통사적 측면, 화용적 측면, 텍스트적 측면으로 고찰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