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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입문] 손창섭 `비 오는 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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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입문] 손창섭 `비 오는 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손창섭
Ⅱ. 줄거리
Ⅲ. 인물분석
1) 원구
2) 동욱과 동옥 남매
3) 인물관계
Ⅳ. 소설 포인트
1) 제목과 문체
2) 방과 비
3) 운명과 허무
Ⅴ. 주제
Ⅵ. 잘 쓴 작품인가, 그렇지 않은가

본문내용
Ⅲ. 인물 분석
손창섭이 작품 속에 그리는 인물들은 몇 가지 형태로 정형화 되어 있다. 정신적‧육체적 불구자, 우울자 등, 이러한 유형은 작가가 자신의 모습을 투영하여 창조한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는 어릴 적 어머니와 낯선 남자와의 정사를 본 이후 오랜 기간 야뇨증에 시달렸고, 급기야 애인의 앞에서 오줌을 지리고 만다. 성인이 된 후에는 경제적으로 여유하지 못해 빈곤한 삶을 영위한다. 이렇듯 정신적‧육체적 트라우마는 매너리즘으로까지 여겨질 정도로 한정된 인물을 보여주며, 결국 비평가들에게 '비개성적' 허무주의라는 혹평까지 받는다. 조현일,「전후소설과 허무주의적 미의식」, 서울:월인, 2005.3, p.16
역시 전형적인 손창섭 소설의 인물상을 보여주고 있는데, 비단 초점화자인 원구 뿐 아니라 동욱과 동옥 또한 포함된다.

1) 원구元求 (초점화자, 시대를 보는 눈) ➜ 가장 중요한 인물 손창섭은 작품에서 등장인물들의 이름만은 항상 한자로 적는 습관이 있다. 마찬가지로 원구의 이름도 한자로 표기되어 있는데, 으뜸 元에 구할 求로 바로 읽으면 '으뜸으로 구한다.'의 뜻이, 거꾸로 뒤집어 보면 구원으로 읽히게 된다. 이것은 원구 본인이 남매를 찾는 일이 자신에게도 일종의 탈출구라 해석될 수 있고 거꾸로 뒤집어 보면 원구 본인이 남매의 구원자란 뜻으로 해석 나은진, 「1950년대 우리 소설의 세 시야」
될 수도 있다. 그러나 동욱 남매처럼 시대에 고통 받고 있는 원구는 완벽한 구원자도, 구원 받을 이도 되지 못한다. 그 증거로 동옥과의 결혼에 대한 미온적 태도를 들 수 있다. 원구는 동욱의 짐을 대신 질 만큼 경제적으로 여유롭지 못하며 현실에서 기인된 우울감에 사로잡혀 있다. 떄문에 동옥을 잃고 나서도 자신이 그녀를 팔아먹었다, 스스로를 자책하기만 할 뿐 구하거나 찾을 생각은 하지 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