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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허균 소설 홍길동전의 작가

Ⅲ. 허균 소설 홍길동전의 사상

Ⅳ. 허균 소설 홍길동전의 문제의식

Ⅴ. 허균 소설 홍길동전의 논란

Ⅵ. 허균 소설 홍길동전의 한계

Ⅶ. 허균 소설 홍길동전의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道敎는 본래 자연발생적인 종교였기 때문에 정확한 敎祖나 開山祖를 밝히기가 어렵다. 老子를 敎祖로 내세운 경우도 있으나, 그것은 철학적 의미에서였다. 한국에 전래된 도교는 고대의 민간 신앙을 기반으로 하여 神仙說을 그 중심에 두고 道家, 倫理, 陰陽, 침위, 의술, 점성, 등의 논법 내지 이론과 무술적인 신앙을 보태고, 그것을 불교의 체재와 조직을 흉내 내어 不老長生을 주요한 목적으로 삼고 현세의 이익을 추구했던 종교이다. 도교가 우리나라에 전래된 것은 고구려 영류왕 7년(624), 당고조 이연이 고구려와의 친선책으로 도사를 명하여 천존상과 도법을 가지고 고구려에 와서 “老子”를 강독하게 한 것에서 시초를 찾을 수 있다.3) 이와 같이 도교는 국가를 위해 神僕하는 체초를 중심으로 하는 과의적인 종교이기도 했고, 지도층 인물의 지혜를 더해 주는데 힘이 되었다. 高麗時代에도 佛敎的인 八觀會가 名山大川에 제사하는 행사로 변질된 것으로 미루어 道敎가 盛行하였고, 이것은 朝鮮初까지 이어졌다. 그리하여 조선시대에도 왕실을 중심으로 하여 도교가 숭상되었다. 태조 이성계는 창업 이전부터 개인적으로 도교적인 기축법에 대해 신념이 깊어 도연포에 단을 쌓고 태백금성을 제사할 정도였다.
그러나 연산군 당시에 도교사상의 본산이라 할 造格署가 일차로 폐지되었다가, 임진란 이후에는 완전히 폐지되었다. 조선조 전체를 통 털어 道敎는 차츰 억제되는 과정을 겪었다. 하지만 공식적으로 道敎가 억제되는 와중에도 현실에서의 대응 방식으로 유자들 사이에서 소극적이긴 하나 지속적으로 인식되어 왔다. 그것은 주로 老疵의 처세철학과 관련된 것이었다.儒者로서의 이상이 현실과 부합될 때, 현실에서의 삶이 가능하지만 그 꿈이 실현되지 못할 때, 官職에서 물러나 자연에 凝離하며 일시적으로 도교사상에 심취하는 형태를 보였다.
즉 관념적 인식의 차원을 넘어서지 못하였다.
참고문헌
김태준 - 허균의 혁신사상, 한국어문학연구학회, 1998
박일용 - 홍길동전의 문학적 의미 재론, 한샘출판주식회사, 1994
유우선 - 홍길동전에 나타난 저항성 고찰, 전남대학교인문학연구소, 1979
최만호 - 홍길동전 분석 연구, 동아대학교, 1989
허휘훈 - 북한에서의 허균과 그 문학 연구, 우리한문학회, 2005
황이연 - 홍길동전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순천대학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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