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 머신

불교와 인간-불교의 상징체계

 1  불교와 인간-불교의 상징체계-1
 2  불교와 인간-불교의 상징체계-2
 3  불교와 인간-불교의 상징체계-3
 4  불교와 인간-불교의 상징체계-4
 5  불교와 인간-불교의 상징체계-5
 6  불교와 인간-불교의 상징체계-6
 7  불교와 인간-불교의 상징체계-7
 8  불교와 인간-불교의 상징체계-8
 9  불교와 인간-불교의 상징체계-9
 10  불교와 인간-불교의 상징체계-10
 11  불교와 인간-불교의 상징체계-11
 12  불교와 인간-불교의 상징체계-12
 13  불교와 인간-불교의 상징체계-13
 14  불교와 인간-불교의 상징체계-14
 15  불교와 인간-불교의 상징체계-15
 16  불교와 인간-불교의 상징체계-16
 17  불교와 인간-불교의 상징체계-17
 18  불교와 인간-불교의 상징체계-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불교와 인간-불교의 상징체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의제
2.상징체계
3.분석
4.참고문헌
5.Q&A
본문내용
코끼리와 불교
불교를 상징하는 동물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극락조라 불리는 가릉빈가, 불법을 수호하는 용 , 수행자를 경책하는 목어, 목어는 , 물고기를 형상화 한 것이다. 사자도 불교와 밀접한 동물이다. 그러나 코끼리가 단연 앞선다 . 코끼리는 위용과 덕을 상징한다. 불교와 코끼리의 인연은 석가모니 부처님의 태몽이야기에서 시작된다. 부처님의 어머니인 마야부인은 6개의 상아가 달린 흰코끼리가 옆구리에 들어오는 태몽을 꾸고 부처님을 잉태했기 때문에 이러한 이유로 흰 코끼리는 신성하고 영험한 존재로 여겨진다. 흰 코끼리는 특히 불교국가인 태국의 경우 국가의 수호신으로 대접받고 있으며 , 일반적인 코끼리도 신성하게 여겨진다.
코끼리는 힘이 세면서도 유순한 동물이다. 부처님의 오른족 협시보살은 보현보살이다. 왼쪽은 문수보살이다. 문수보살이 지혜를 상징한다면, 보현보살은, 부처님의 자비를 상징한다. 이 보현보살이 코끼리를 타고 있다. 코끼리가 자비와 덕을 상징함을 알 수 있다. 불화나 불상에서도 보현보살은 6상아 코끼리에 등에 앉아있다.

그러기에 불교에서 제사의 의의는 나의 업이 소멸될 수 있는 기회에 연이 되어 주신 조상님들께 감사하며, 지금 존재하는 나의 육신이 과연 나의 업장을 소멸시키는 생활을 하고 있는가를 돌이켜 참회함과 동시에 조상님들의 삶이 나의 업장소멸의 연이 되었던 것처럼, 나의 후손들에게도 나의 삶이 그들의 업장소멸의 기회에 연이 되었다는 것을 교육하여 그들이 이 세상에 태어난 의미를 바르게 잡아주는 기회가 된다는 것이 그 의의인 것이다.

천상계의 제석천이 스님에게 자신의 몸을 시주하기 위해 스스로 불속에 뛰어든 토끼의 선행을 가상히 여겨 달 나라(극락)에 영원히 살게 하였다는 내용이다. 전래동화의 ‘달 속 토끼’의 불교적 해석인 셈이다. 또한 달나라의 천왕이 부리는 사자(使者)가 바로 토끼이기도 하다. 때문에 불교에서 토끼는 불사(不死)와 보시, 희생을 상징하기도 한다.



종교적상징과 신화의 관계를 한문장으로 정의할 수는 없다.
신화는 언어로 전개된 상징이라고, 혹은 상징에 대한 주석이라고 해둘수있다.

신화는 종교적 상징의 세계에 질서와 의미와 구조를 제공한다.
신화의 해석이 없다면 상징은 결코 미학적형상 종교적 상징 철학적 사상 등 명료한 것으로 발전할 수 없었을 것이다.
언어와 행동 사이의 이 본래적인 관련이 종교에서는 보존되어왔다.
신화는 기초적 상징들로부터 완전히 의식되는 상징성에 이르게 되는 변증법에서 매개적 요소가 된다. 신화는 제의의 상징적 형식들에서 생겨나는데 이 형식들도 전적으로는 상징적이기는 하지만 이것들보다는 신화 그 자체가 만들어내는 상징들이 훨씬더 잘 발달한다. 신화가 상징에서 성장하듯 상징도 신화에서 성장한다. 신화는 인간의 이상을 나타내며 과거뿐만아니라 미래와 연관되어있다.
단절되지 않은 신화 속에는 종교적 요소 , 과학적요소, 신화적요소, 종교적요소는 무제약적 초월자의 관계이며, 과학적 요소는 객관적 실재와의 관계이고 신화적요소는 실재에 대한 직관 및 개념을 매개로 한 초월자의 객관화이다.
말리노프스키는 종교적 교의는 반드시 신화를 매개로 하여 발전한다고 주장한바 있다.
특정신앙의 상징화 과정에 뿌리를 둔다.

신화의 종교적 예는 여러가지
브로니스와프 카스퍼 말리노프스키 =폴란드의 인류학자

참고문헌
참고문헌

종교에서의 상징과 신화, L.K 뒤프레 지음/권수경 옮김 , 서광사 , 1996년
미르치아 엘리아데 이미지와 상징 주술적-종교적 상징체계에 관한 시론,이재실 옮김,까치글방,1998년

웹 페이지

//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QOuI&articleno=20&_bloghome_menu=recenttext#ajax_history_home
//www.chooksersa.org/bbs/board.php?bo_table=mdbjaryo
//blog.naver.com/PostView.nhn?blogId=greenk6701&logNo=130004966011
//www.namhak.com/symbol/symbol.htm
위키백과
지식인(naver / dau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