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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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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아동미술교육(어린이미술교육)의 가치

Ⅲ. 아동미술교육(어린이미술교육)의 필요성
1. 현재 미술교육계의 흐름에서 비추어 볼 때, 전문화된 아동미술 교사에 대한 필요성이 강력히 대두되고 있다는 점이다
2. 아동미술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인정하고 이에 대한 재교육을 요구하는 교사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3. 미술계열 졸업생의 경우, 많은 숫자가 아동미술교육기관에 취업한다는 점이다

Ⅳ. 아동미술교육(어린이미술교육)의 실제
1. 자기의 느낌이나 생각을 그림으로 그리기
1) 경험한 것을 그리기
2) 상상하여 그리기
3) 자기의 마음 그리기
2. 여러 가지 표현기법으로 나타내기
3. 응용미술 -꾸미기
1) 타일 무늬 꾸미기
2) 구성
3) 포스터
4) 아름다운 무늬나 우리나라 전통의 무늬 꾸미기
4. 보고 그리기
1) 크로키
2) 스케치
3) 소묘
4) 정밀묘사
5) 인물화
6) 정물화
7) 풍경화

Ⅴ. 아동미술교육(어린이미술교육)의 지적영역
1. 지각적 사고
2. 연상적 사고
3. 비판적 사고
4. 창조적 사고

Ⅵ. 아동미술교육(어린이미술교육)의 방법

Ⅶ. 아동미술교육(어린이미술교육)의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최근까지 교육은 건전한 사회구현에 필요한 이상적인 인간상을 만들어내는데 주력해왔다. 하지만, 이제 이상화된 교육은 사회의 요구에 의해 점차 변화되고 있으며, 교육과정도 새로운 문화에 걸맞게 변해야 한다는 주장이 팽배해 있다. 같은 맥락에서 보다 창의적인 성향을 심어주기 위해 정서를 강조하던 미술교육은 현대에 들어오면서 미술이 단순히 정서만을 강조한 교육이 아니라 시지각적인 인지능력과 이해, 조직화 능력으로 이루어진 종합적인 구성능력으로 이해되기 시작하면서 최근에는 보다 체계적인 학문적인 접근이 시도되고 있다. 따라서 이제는 미술을 정서만을 키우기 위한 교육이 아닌 시지각, 인지, 정서, 감성, 분석능력 등 다각적인 능력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야 하는 교과라는데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
미술교육의 이러한 중요성에 힘입어, 이제 초등학교에서는 미술만을 전담으로 지도하는 ‘미술전담 교사제’가 신설되었고, 이외에도 ‘방과 후 교사(지도자)’ 라는 명칭으로 미술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학교들을 흔하게 발견할 수 있다. 또한, 사교육의 대표적 기관인 미술학원과 교습소, 뿐 아니라 요즘은 방문용 ‘미술 전문 학습지’의 발간이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사교육 현장에서 미술교육은 다양한 측면에서 많은 발전을 해오면서도 이에 대한 전문적인 접근이나 철학이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다. 아동미술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전문교사의 교육철학과 교육방법에 대한 연구가 미약하다는 단점을 극복하기 힘들고, 특히, 사 교육현장에서의 아동미술교육은 미술실기 교육과 교육학, 아동에 대한 다양한 측면의 전문화된 교사교육이 마련되어있지 않으므로 전문성을 지닌 교사양성과 실제적인 교육방법에 있어서의 연구가 시급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참고문헌
강석, 아동미술지도를 위한 재료별 표현기법, 선생님 미술이 재미있어요, 2002
김정희, 아동과 청소년 미술에 대한 이해와 미술교육과 문화, 2003
서정희, 아동미술학원의 교육실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 1998
오종숙, 유아 미술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2001
윤현정, 열린 교육이 초등교육 아동의 창의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교대원, 충남, 1999
조규영, 미술교육이 유아의 지적능력에 미치는 영향, 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