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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감] 이은기의 `르네상스미술과 후원자`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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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은기의 "르네상스미술과 후원자"를 읽고...

“르네상스 미술과 후원자”라 하여 지나치게 전문적인 관련용어들이 책의 내용을 차지하고 있어 책을 읽을 의욕을 무참하게 꺾어버리면 어쩌나 하는 두려움이 생겼다. 미술의 전공자도 아니고 그렇다고 미술에 관심이 있어 미술관에 가본적도 그리 많지 않았기에 그런 두려움은 더욱 커져갔다. 하지만 책을 점차 읽어나감에 있어 저자의 시선이 가진 매력을 발견하는데 에는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다.
이 책은 미술사를 이야기하면서도 미술에 갇히지 않은 저자의 접근방식 덕에 비전공자로서도 전혀 난처함이나 지루함을 느낄 수 없었다. 미술사를 이야기하고 있지만 미술사보다는 미술품을 통해 르네상스 시대의 사회와 정치를 보다 풍부하게 이해하는데 더 많은 도움을 받았다.
관례적인 미사여구와 그만그만한 찬사들이 그림소개를 대부분 차지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은 제1장, ‘14-15세기 피렌체의 가족 예배실 벽화 읽기’를 통해서 일찌감치 씻을 수 있었다. 풍부한 도판으로 뒷받침된 꼼꼼하고 차분한 분석은 독자들을 위한 배려라고 할 수 있다. 더군다나 명화(名畵)로 교육받아 온 과정에서 이미 감상의 정형화로 말미암아 차라리 자동화되어버린 그림들을 저자는 분석을 통해 당대의 흐르는 맥락 속으로 그 의미를 되살려 보고 있다. 현실의 세계에서 박제(剝製)되어 있지 않고 그저 고귀한 명화로 정지되어있지 않고, 구체적 삶의 맥락 가운데서 생생하게 그 작품의 의미를 살펴보고 있는 것이다. 특히나 동사무소에 걸려있던 어색한 포즈로 서있는 대통령 사진의 의미를 물을 때, 빌 클린턴의 정치광고가 중세의 르네상스 시대의 지도자들의 낡은 수법을 답습하고 있음을 지적할 때, 저자가 말하고 있는 미술품들의 의미가 우리들 삶의 한가운데로 다가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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