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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시론] 그로데스크 속의 민중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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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시론] 그로데스크 속의 민중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주제 : 그로데스크 속의 민중시(1970~80년대 시를 중심으로)

2. 개요
1) 서론
2) 본론
(1) 1970~80년대의 사회상황
(2) 1970~80년대 시인&시 소개
① 70년대 시인 신경림,
② 70년대 시인 김지하,
③ 80년대 시인 김남주,
④ 80년대 시인 황지우,
(3) 효용론적 관점에서 바라 본 민중시
(4) 모방론적 관점에서 바라 본 민중시
(5) 민중시와 결부 된 민중가요
3) 결론: 민중시의 정리

3. 생각정리
본문내용
- 시인, 김지하(金芝河, 본명: 김영일, 1941~)
전라남도 목포 태생의 70년대의 대표적인 참여시인. 본관은 김해(金海). 젊은 시절인 70년대를 유신독재정권에 대한 투쟁으로 감옥에 수없이 많이 들어갔다 나오는 등 옥고를 치렀다. 1970년 독재 정권을 직설적으로 풍자한 담시 을 발표한 뒤, 정부의 집중적인 감시 대상이 되고 그 때부터 엄청난 고초를 겪어야 했다. 1974년 민청학련 사건의 주동자로 지목되어 다시 한 번 수감되어 사형을 언도받으나 일주일 뒤 무기징역으로 감형되었고, 이어 전 세계의 언론들이 독재정권을 비판하고 그를 구명하는 운동을 펼쳐 1980년 형 집행정지를 언도받고 출소한다. 이듬해 1981년 위대한 시인상을 수상한다.
김수영의 참여문학을 심화 발전시켰으며, 김수영이 보인 한계(민중의식의 미흡)를 깨고 민중의식을 더 심화시킨 적극적인 성격의 사회참여시를 창작해냈다. 너무 전투적인 시어를 쓰는 게 흠이지만 일반적으로 참여시의 한계점으로 지적되는 시적의 서정성을 절묘하게 가미시켜 현실 참여적이면서도 서정성까지 확보한 독특한 시의 세계를 구축한 시인으로 평가된다. 또 시에 판소리까지 가미시킨 새로운 장편시인 담시라는 영역을 구축하며 민중의식과 생명적인, 그리고 현실문제에 적극적인 그만의 독특한 시를 구축했다고 볼 수 있다. 신동엽, 김수영에서 부터 시작된 참여문학은 김지하에 의해서 발전되었으며 80년대 노동문학의 대표시인인 고은, 정희성 시인에게까지 영향을 주어 민중문학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게 된다.

- 는 작자가 구속되어 감옥에 있던 시절인 1975년에 옥중에서 지은 시로 암담하고 비참한 현실(감옥)에서도 민주주의에 대한 강한 열망과 비장함을 엿볼 수 있는 그의 대표적인 참여시이다. 민주주의를 '너'를 의인화하여 표현하여 반복법과 점층법으로 감정을 심화시켜 민주주의에 대한 강렬하고 당찬, 그리고 비장한 열망을 그대로 나타내었다. 맨 마지막 구절 민주주의여 만세라는 구절은 당시의 정치적 상황과 지식인의 좌절과 고뇌를 알 수 있게 하는 대목이다.
그 밖의 작품으로는 , , 등의 시가 있고, 산문집, , , 김수영 추도시론 등이 있다.
70~80년대 민주화운동의 중심에서 참여시로 독재정권에 맞선 그는 현재 생명운동가로 활동하며 율려사상과 신 인간운동을 주창하는 새로운 민족문화운동에 앞장서고 있다. //blog.naver.com/jyj0596?Redirect=Log&logNo=30068055063


- ‘지하’ 라는 필명에 대하여
5. 16 군사 쿠데타 뒤, 서울대 미학과 출신 김지하는 시화전(詩畵展)이 열리기로 되어 있었다. 김지하의 본명은 ‘김영일(金英一)’인데 문단에 이미 같은 이름의 문사들이 여럿 있었다. 당시 서울대 학생이 개인 시화전을 여는 것은 마치 시집을 한 권 내는 것만큼 큰일이었는지라 아무래도 필명(筆名)이 하나 필요했던 것이다. 그랬다. 그런데 그런 어느 날 동아일보사에서 일하던 한 선배가 점심때 소주를 사줘서 실컷 먹고 잔뜩 취해가지고 거기서 나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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