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김소월 시인의 시세계(1920년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序論).
1. 김소월은 누구인가.
Ⅱ. 본론(本論).
1. 김소월의 생애
2. 김소월의 작품세계.
1) 한(恨)과 그 시적 반영.
2) 민요적 율조.
3) 여성적 정조(情調).
4) 민족주의 형상화.
2. 김소월의 작품분석.
1) 진달래꽃
2) 먼 후일
3) 접동새
4) 초혼
Ⅲ. 결론(結論).
1.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
본문내용
Ⅰ. 서론(序論)
대개 김소월을 두고 전통시인, 민요시인이라고 한다. 서구시의 형식을 번안하는 수준이었던 1920년대 근대시의 형식에 민요적인 가락과 민중적 정감에 바탕을 둔 새로운 형식으로 민족적 주체성을 확립하고, 문학의 예술성을 성취하였기 때문이다. 그의 시들은 간결하고 절제되었으면서도 율조의 흐름에 무리가 없으며 내적인 호흡의 자유로움을 구현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김소월은 한국 근대시의 형성 과정에서 시 정신과 시적 형식의 조화를 통해 한국적인 서정시의 정형을 확립한 대표적인 시인으로 평가 받는다. 그러나 소월을 논의하면서 흔히 간과되는 것이 그의 민족의식이다. 김소월의 시가 지나치게 소극적이고 회고적이란 비판과 당대 지식인으로 요구되었던 도덕적인 가치를 외면했다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하지만 김소월 역시 식민지 시대의 한 지식인으로 당대 현실의 모순과 부조리를 인식하고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어떤 문제에 대한 모순을 인식하여도 대처방식이 동일하게 나타나지 않는 것처럼, 시인이 민족의식을 고취하고 민족애를 노래하는 방법에도 직설적인 저항시만 있는 것은 아니다.
여기서 김소월의 생애와 작품을 통해 그의 시세계와 당대 지식인으로서 고뇌, 민족의식을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