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화 속 내재된 심리적 요소에 대한 분석과 고찰(심리학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장 서론
제 2 장 본론
1. 맨발의 기봉이와 말아톤, 서로 다른 장애, 서로 다른 공동체
2. 레미제라블, 볼테르의 계몽사상에 대한 개관과 톨레랑스에 대한 견지
3. 色戒 마오쩌둥 주석의 중국 사회심리
제 3 장 결론
본문내용
우리들은 지금까지 다양한 주제를 다룬 문학작품과 영화를 많이 접해보았을 것이다. 나는 이제껏 많은 작품들을 접해오면서 사실 그저 그 작품의 표면적인 내용의 흐름만을 인식하고 그로부터 재미를 추구하거나 교훈을 얻었을 뿐 작품 속 심오한 상징 구조로서 개인의 특성과 주변의 상황 그리고 다양한 관계들로부터 얽혀있는 심리적인 메시지라던가 심리적인 상황들을 잘 고려하지 못했었고 이면적인 부분들을 놓쳤었다. 현대는 ‘심리학의 시대’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심리학의 적용 범위가 여러 가지 매체 수단에 진출하면서 대단히 방대해졌다. 이는 당연히 심리적인 메커니즘이 ‘영화’ 분야에서도 다수 작용되어 다양한 심리적 현상을 엿볼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영화를 통해 영화 속 현실과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을 투영하여 바라보면서 그로부터 교훈을 깨닫거나 같은 현상이나 문제를 다루면서 공감대를 형성하기도 하고 뿐만 아니라 영화와 마찬가지로 생활 속에서 비슷한 심리적인 현상을 경험하기도 한다.
하고 싶은 말
영화 속 내재된 심리적 요소에 대한 분석과 고찰 (심리학의 이해)에 대한 연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