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 머신

[고전시가강독 2학년 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1  [고전시가강독 2학년 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1
 2  [고전시가강독 2학년 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2
 3  [고전시가강독 2학년 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3
 4  [고전시가강독 2학년 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4
 5  [고전시가강독 2학년 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5
 6  [고전시가강독 2학년 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6
 7  [고전시가강독 2학년 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7
 8  [고전시가강독 2학년 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8
 9  [고전시가강독 2학년 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9
 10  [고전시가강독 2학년 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10
 11  [고전시가강독 2학년 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11
 12  [고전시가강독 2학년 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12
 13  [고전시가강독 2학년 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시가강독 2학년 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1) 조선 시대 기녀의 생활상
2)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
(1) 사대부 고응척의 시조 예
(2) 기녀 매화(진주기)의 시조 예
3)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1) 정서적 표현 - 황진이의 시조(동지영야)
(2) 묘사적 표현 ? 매화(진주기)의 시조
(3) 진술적 표현 - 계섬의 시조
(4) 의태적 심상 표현 - 황진이의 시조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0점)
1) 감정표현(한우의 시조)
2) 정서표출(계담의 시조)
3) 자연의식(성혼의 시조)
4) 이미지화(계랑의 시조)

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하시오. (10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조선조 사회에서 기녀의 역할은 매우 다양했으나 시조의 작가층으로서 그 존재의 의미는 사대부의 풍류의 장(場)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기녀의 주된 교류와 사랑의 대상은 사대부로서 그들의 문화와 예술적 취향에 매우 가까이 다가갈 수 있었고, 기녀가 시조의 작가층에 자리 잡을 수 있는 것도 이러한 연유에서이다. 그러나 3장 6구 45자로 이루어진 정형의 그릇 속에 담아낸 감성과 생각은 사대부의 것과는 많은 차이를 보인다. 기녀는 귀족의 머리, 천민의 몸을 가질 수밖에 없는 비애와 사대부와의 이별이 전제된 사랑의 한(恨)을 숙명으로 알고 살아야 하는 계층이었다. 기녀의 시조 역시 그네들의 삶의 질곡, 이별의 한과 그리움 등의 감정을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 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진동혁, 『고시조문학론』, 도서출판 하우, 2000.
문정희, 『기생시집』, 해냄, 2000.
성기옥, 「기녀시조의 감성특성과 시조사」,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2000.
김덕현, 『시조문학 교육론』, 박이정, 2004.
.
.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고전시가강독
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0점)
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하시오. (10점)
하고 싶은 말
[고전시가강독 2학년 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0점)

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하시오. (10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