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 머신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고전시가강독(공통)

 1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고전시가강독(공통)-1
 2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고전시가강독(공통)-2
 3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고전시가강독(공통)-3
 4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고전시가강독(공통)-4
 5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고전시가강독(공통)-5
 6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고전시가강독(공통)-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고전시가강독(공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 기녀 시조와 사대주 시조의 차이
2)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 조선후기 기녀 시조와 조선전기 기녀 시조의 공통점
2) 조선후기 기녀 시조와 조선전기 기녀 시조의 차이점


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하시오.
본문내용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 기녀 시조와 사대주 시조의 차이

시조의 역사적 흐름에서 조선 중기에는 기녀들이 시조 창작에 참여하는 변화가 나타난다. 기녀 시조의 대표적인 작가로는 홍랑, 한우, 황진이 등이 있다. 이전까지 사대부 시조는 주로 강호한정(산수자연과 벗 삼겠다)을 노래한 작품들이 대다수였으나, 기녀 시조 작가들의 등장으로 과거에는 다루어지지 않았던 이별, 남녀의 사랑 등의 감각적인 비유가 넘치는 세련된 작품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일반 사대부가의 부녀자들은 시조에 참여할 수 없는 상황에서 사대부를 자유롭게 접했던 기녀들은 예외적 존재로서 시조문학에 참여하게 된다.
참고문헌
- 윤덕진, 손종흠(2016). 고전시가강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고전시가강독
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0점)
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하시오. (10점)
하고 싶은 말
2020학년도 2학기 과제물(온라인 제출용)

고전시가강독(공통)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0점)
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하시오. (10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