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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 이론과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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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 이론과 적용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이론 개관
우리가 가치를 지니는 것은 도덕적 존재이기 때문이다. 칸트는 우리에게 도덕 법칙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며 우리의 가치와 중요성의 근원이 되는 것은 바로 이성이라고 주장한다.
1) 선의지
“이 세계 안에서, 아니 그 밖에서조차도 무조건적으로 선한 것으로서 선의지 이외에는 다른 어떤 것도 생각할 수 없다.”
여기서 무조건적인 선은 본래적인 선과는 다르다. 본래적 선이란 오직 그 자체로, 그것만으로 선한 것을 의미하며, 대표적인 예로 쾌락이나 행복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이들은 어떤 상황 하에서는 선한 것이 아닐 수 있다. 무조건 적으로 선하다는 말은 그것의 선함을 부정할 수 있는 어떤 조건도 존재하지 않을 경우에만 할 수 있다.
칸트는 선의지가 진정으로 무조건적인 가치를 지닌다고 말한다.
여기서 나는 의문점이 하나 생긴다. 선의지에 따라서 행위 한다 할지라도 그 행위의 결과가 행위자에게, 혹은 타인에게 악을 끼치게 되는 경우는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가? 이것이 과연 선하다고 할 수 있는가?
이에 대해 칸트는 “설령 그렇다 할지라도 선의지는 오직 그 자체만으로 보석처럼 빛을 내며 자기 자신 안에 완전한 가치를 품고 있는 것이다.”(62, 394) 라고 말한다. 선의지 자체에 관련해서는 어떤 결점도 찾아낼 수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우리의 의지를 선하게 만드는 것은 바로 ‘인간의 이성’이라고 한다. 즉 이성은 우리가 모든 것들 중의 최고선에, 즉 선의지에 도달하는 것을 돕기 위하여 우리에게 주어져 있는 것이다.
그는 이성의 인도를 통하여 선의지를 확립하는 것은 경향성(욕구)의 만족에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자주 경향성의 목표를 방해하는 것을 포함하기도 한다.”(64, 396)고 주장한다. 칸트의 입장에서 도덕적 삶이란 자주 경향성의 유혹이나 압박과 상충을 일으키는 것이고 도덕적 가치란 오직 우리가 의무로부터 행위 할 경우에만 드러나는 것이다.
칸트가 말하는 ‘선’은 심성이 착하거나 기질이 후덕하거나 관대한 것으로부터 비롯된 행위의 경우를 의미하지 않는다. 그는 도덕적 가치가 가장 잘 드러나는 것은 어떤 사람이 자신의 의무를 행하고 싶은 마음이 별로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의무에 따라 행위 하는 경우라고 주장한다. 이러한 경우에는 행위의 동기가 오직 의무감뿐이기 때문이다.
2) 정언 명법
“나는 오직 나의 준칙이 또한 보편 법칙이 될 것을 내가 의욕 할 수 있는 방식으로만 행위 할 것이며 그 이외의 다른 어떤 방식으로도 행위 하지 않을 것이다.”(70, 402) 이러한 요구를 칸트는 정언 명법이라고 부른다. 이에 대한 다양한 형태의 정언 명법의 정식들이 있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4. 참고자료
초등학교 2학년 , 교과서 및 지도서
서양 윤리학사/ 로버트 L. 애링턴/ 김성호 역/ 서광사/ 2003
도덕교육론/ 유병열/ 양서원/ 2006
www.cafe.daum.net/windymorale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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