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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나도 과학적인 현대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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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너무나도 과학적인 현대사회
4장 너무나도 과학적인 현대 사회
1. 산업화의 빛과 그늘
산업화가 생활수준을 폭발적으로 향상시켰음을 부정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러나 산업화는 중대한 사회적 변화를 동반했다. 산업화란? 농업적·전통적 사회가 공업생산을 바탕으로 하는 사회로 이행하는 과정. 산업화라고도 한다. 인류사적으로 말하면 18세기말의 영국을 기점으로 하여 현재도 진행중인 과정이라고도 할 수 있다. 통상 각국의 경제구조에서의 공업부문에 대한 비중이 결정적으로 높아지는 것을 가리키며 역사적으로는 각국에서 이른바 산업혁명이라고 일컫는 현상과 흡사하다. 이런 뜻에서의 공업화란 산업자본, 특히 고정자본의 방대한 축적, 인구의 격증, 노동력의 제2차 산업으로의 집중, 제2차 산업에서의 기술혁신의 진행, 그리고 무엇보다도 1인당 국민소득의 지속적 성장의 개시 등으로 특징 지어진다. //kr.dictionary.search.yahoo.com/search/dictionaryp?pk=14550200&p=%BB%EA%BE%F7%C8%AD&field=id&type=enc&subtype=enc
변화는 때때로 고통을 수반했고, 수공업 형태의 직업을 잃고 임금 노동자가 된 사람들, 산업화의 초기 시절을 특징짓는 끔찍한 작업 환경 속에 내던져졌던 사람들에게 그 고통은 특히 더 컸다. 디킨즈(Charles Dickens)는 어려운 시절(Hard Times)이라는 책에서 코크타운이라는 가상의 마을에 사는 노동자들의 궁핍한 삶을 그렸다. 여러 지성들은 잉글랜드의 가상의 공장 마을에서 벌어진 것과 같은 상황을 초래하지 않으면서 산업화의 열매를 고루 나눌 수 있는 사회적 대안은 무엇인가 탐구했다. 하지만 그저 산업화의 어두운 결말에 대해 둔감해지는 것이 어떠한 혁명적인 조치보다도 효과적이었다. 부품 조립 공장 또는 대량 생산 공장의 기계 싸이클 타임은 1분이다. 그 1분동안 성형이 된 플라스틱 부품을 꺼내서 결함이 있는지 없는지를 살펴본 후, 작업 완료 버튼을 누르면 다음 싸이클이 시작되었다. 저자는 끝없이 이어지는 싸이클이 뇌리에 깊이 각인 되어밤중에 자다가도 잠이 깨서 ‘쿵-쉬잇-퉁’ 하는 사출 성형기의 무자비하도록 규칙적인 소음이 들리는 것 같았다고 한다.
새로운 기계가 들어올 때마다 그전 기계보다 더 짧은 시간 동안 더 많은 부품들을 더 정확하게, 더 싼 비용으로 만들어냈을 것이다. 지금은 기계들이 모두 자동화되거나, 아니면 생산 시설 자체가 해외의 저개발 국가로 이전한 것 같다. 초기 산업화시대에 일했던 사람들은 현대 더욱 발전된 산업생산 설비를 갖춘 공장에서 요구하는 높은 수준의 기술을 갖추게 되었을까 궁금해진다. 만약 그렇지 못했다면, 기술적인 발전에 대한 그들의 부정적인 반응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일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생계를 희생해서 얻은 산업의 발전에 - 때로는 폭력적으로 - 저항했다.
공학은 ‘무엇을 만들어야 하는가’ 뿐만 아니라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가’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도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생산 비용을 낮추고 삶의 수준을 꾸준히 향상시켜온 효율적인 생산 공정 설계가 바로 후자에 속한다. 수공업에서 현대적인 대량 생산으로의 역사적인 전환은 투자자들에게는 수익을, 소비자들에게는 구매 가능한 다양한 상품들을, 노동자들에게는 임금 인상을 가져다주었다. 산업 발전의 열매를 이 세 그룹 사이에서 어떻게 분배하느냐 하는 문제는 공학자들이 일상적으로 다루는 기술적인 과제를 훨씬 뛰어넘는 문제이다. 이는 가장 광범위하게 토론된 대중적인 논제이기도 하고 시민들의 정치적인 의사결정 과정으로부터 영향을 받는 문제이기도 하다. 그러나 안전사고, 지루함, 기술의 퇴화, 반복적 스트레스의 고통, 그 외에도 생산직 노동자의 일상적인 고민 등은 생산 경제와 강하게 상호작용 하면서 산업공학 현장-어떻게 만들 것인가를 결정하는 현장-에 큰 영향을 미친다.
2. 시(時)테크의 함정
베버가 ‘프로테스탄트 윤리’라고 부른 근대의 에토스는 독특한 생활방법론(Lebensmethodik)과 상응한다.
근대의 프로테스탄트들은 인간을 욕망과 충동에 휩쓸리는 나약한 존재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것을 미연에 방지하고 관리할 수 있는 합리적 방안을 모색했다. 이들에게 욕망과 충동은 자신들의 소명을 가로막는 최대의 적이었던 것 같다. 하나의 예로 침례파와 청교도 교리의 금욕주의에 대해 알아보겠다.
침례파 윤리의 특별한 방법적 성격은 성령의 강림에 대한 ‘기대’의 사상에 입각하게 되었다. 이러한 침묵의 기대가 노리는 목표는 ‘자연적’ 인간의 충동, 비합리성, 열정, 주관성 등을 극복하는 것이었다. 즉, 자연적 인간은 신의 말씀을 접할 수 있는 유일한 매체인 심오한 정적을 영혼 안에 마련키 위해 침묵해야 한다는 것이다. (PE: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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