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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 꽃달 그리고 시 당근 체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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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술, 꽃, 달 그리고 시 - 당 근체시
시는 중국 문학의 본류이고 핵심이며 언제나 중국인들의 마음에 자리 잡고 있다.
중국의 시
중국시의 유래는 노래의 가사에서 왔으며, 즉 근본은 백성들의 구전민요에서 온 것이다.
예를 들면, 시경의 국풍 , 한대의 악부 민가 등이 있다. 그리고 한나라 말기에는 문인들이 시 창작에 본격적 참여하여 기존의 4언 중심의 리듬이 5언과 7언으로 변형되었다.
또한, 불경 번역으로 인해 소리에 대해 새롭게 인식하기 시작하게 되면서, 시를 구성하는 소리에서 규칙을 찾고 기준을 세우려 하다가 그 결과 심약의 사성팔병설의 체계를 세우게 되었다. 그리고 이 이론은 훗날 당나라의 근체시가 생성되는데 결정적인 바탕이 되었다.
* 사성팔병설 이란?
중국 남조 양나라 때의 심약이 주창한 시의 음률상 법칙 이다. 중국어에 평상거입의 사성조가 있는 것은 종래 경험적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제나라·양나라 때의 심약·주옹 등에 의해 확실하게 논의됨에 따라 시 한 구 속에서 조화를 이루는 방법을 의식하게 되었다. 심약은 팔병설을 내세워, 시를 쓰는 데 있어서 피해야 할 점을 지적했다.
* 근체시란?
중국 고전시의 형식으로 금체시라고도 한다. 운율 면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고체시에 비하여 엄격한 운율을 지닌다. 당나라 시대에 확립되어 일반적이 된 절구율시배율 등 시체의 총칭이며 저마다 1구의 자수에 의해 5언7언, 드물게는 6언의 형식이 있다. 중국 고전시의 운율은 옛날에는 같은 모음의 문자를 사용한 각운이 한결같이 중시되었지만, 육조시대에는 불전의 번역을 통해 범어와의 비교대조로 중국어에 4종류의 음조(평성상성거성입성)가 있음을 발견, 그것을 운율적 취향으로 삼아 시구를 만드는데 응용하기 시작했다. 남조 제나라의 영명년간(483~493)에 유행한 시에 이러한 취향이 엿보인다. 심약이《4성보》에서 4성설을 최초로 말한 이후, 궁리가 거듭되어 당나라 시대부터 일정한 운율형식이 완성되고 유행되었고 당나라 뒤는 고체시와 근체시가 병존하게 되었다.
당 왕조 (시의 황금기)
* 이백과 두보의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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