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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리학은 조선사회를 어떻게 변화시켰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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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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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성리학은 조선사회를 어떻게 변화시켰는가
1. 조선시대를 보는 시각의 변화
기본적으로 조선은 성리학의 바탕위에 건국되었다. 따라서 조선의 정치·경제·사회·문화는 성리학적 논리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일제 강점기, 일본은 식민지사관을 통해 조선왕조를 당쟁론·사대주의론에 입각한 유교망국론·조선부정론으로 설명하였고, 광복 후에도 여전히 조선사회를 봉건사회로 규정함으로써 민중을 농노로 설정하고 성리학을 봉건사상으로 상정하여 조선사회와 성리학 모두를 부정적으로 이해했다.
그러나 1980년대 이후 붕당정치론에 입각한 성리학 긍정론과 조선긍정론이 대두되면서 사대주의론은 조선제일주의로 바뀌었다. 이런 조선제일주의는 영·정조 문예부흥이 실학이 아니라 조선성리학에 기반을 두고 발달한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결국 조선부정론·유교망국론은 조선긍정론·유교긍정론으로 전환되어 조선사회를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당쟁의 핵심으로 인식되던 예송은 당시 헌법과 같았던 종법을 둘러싼 이념 논쟁이자 사회구성체 논쟁으로 생각되어 붕당정치의 핵심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조선시대에 대한 시각이 조선부정론에서 조선긍정론으로 바뀌면서 일어나는 커다란 쟁점들을 조선긍정론·성리학긍정론의 시각에서 정리해보려 한다.
2. 정치와 경제
1)정치세력-사림
·태종 - 정몽주를 영의정으로 추종, 이행 등 역성혁명의 절의를 지킨 두문동 72현과 그 후손들을 정계에 등장시킴.
·세종 - 집현전을 통한 성리학 연구, 문물제도 정비⇒세조찬탈 때 사육신과 생육신이 생겨남.
·성종 - 세로찬탈을 부정하는 소릉복위상소 남효온이 1478년(성종 9) 세조에 의해 물가에 이장된 단종의 생모 현덕왕후의 능인 소릉의 복위를 상소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