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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려 윤리 배려 윤리의 한국 도덕교육에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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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배려 윤리 배려 윤리의 한국 도덕교육에의 적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간은 이기적인 동물이다.’ 라는 말이 있듯이 이타적인 사람보다는 이기적인 사람을 찾기 쉽다. “쟤는 너무 개인주의고 이기적이야.” 라고 남을 욕하면서도 나 자신을 되돌아보면 남을 배려하지않고 이기적인 행동을 한 일이 많다. 수업시간에 배려윤리를 배우면서 도덕성에도 발달 수준이 있고 그에 따라 도덕판단력과 도덕적 행동이 달라진다는 것을 알고 신기했다. 그래서 이번 과제로 배려윤리를 선택하게 되었다.
2. 배려윤리 이론
1) 배려의 개념
배려라는 개념은 도덕철학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아주 짧은 역사를 갖고 있다. 물론, 박애나 동정심과 동일한 것으로 볼 수 없다. 배려는 박애나 동정심에 비하여 더욱 심층적이고 특수한 도덕적 감성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배려는 동정심이나 백애에 비하여 특수한 상대방 혹은 그 사람의 상황에 대하여 더욱 포괄적인 관여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1980년대 초반 이후로 페미니스트이건 그렇지 않든 간에 도덕 철학자와 사회 과학자들은 ‘배려윤리’라 불리는 도덕에 대한 새로운 접근의 근거, 규범적 장점, 그리고 함축 의미들에 대하여 열띤 논쟁을 벌여 왔다. 배려 윤리는 서구의 지배적인 도덕 이론들, 특히 칸트의 윤리학에서 일반적으로 강조되지 않았던 도덕적 추론의 측면들을 강조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도덕적 추론의 측면들은 대부분 전통적으로 여성의 활동과 경험 속에서 중요한 것이었기 때문에 배려 윤리는 특히 페미니스트들의 특별한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그 가운데서도 나딩스는 가장 독보적인 배려윤리의 옹호자라고 평가할 수 있다. 나딩스는 배려를 기본적인 윤리적 현상이라고 보고 있는 가운데, 배려의 개념에 대한 윤리적 이론화 작업을 공식화 하였다. 나딩스의 배려 윤리는 페미니즘과 실용주의적 자연주의에 이론적 근거를 두고 있다. 배려 윤리가 페미니즘적 시각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것은 배려 윤리가 전적으로 관계적이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며, 실용주의적 자연주의에 토대를 두고 있다는 것은 배려가 보편적이고 관찰 가능한 것이며 실제적인 인간의 상호작용을 초월해 있는 도덕 생활의 근원을 상정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대하여 나딩스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배려 윤리가 페미니즘적 시각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점이다.”
배려 윤리는 전적으로 관계적인 것이다. 우리가 ‘배려를 해 주는’ 이라는 표현을 사용할 때, 우리는 관계에 초점을 두게 된다. 배려자가 배려를 해 주는데 실패하거나 ‘나는 해야만 한다’
는 것을 거부하거나, 또는 피배려자의 요구 사항에 반응하는데 실패하기 때문에, 어떤 하나의 관계가 배려 관계가 되는데 실패할 수도 있다. 또는 피배려자가 반응할 수 없거나 반응하지 않을 때, 즉 피배려자가 배려자의 노력들을 수용하지 않아 배려 행위가 이루어지지 못했을 때에도 배려 관계가 실패할 수 있다. 끝으로, 배려자와 피배려자 모두 적절하게 반응하고자 하지만, 어떤 조건들이 배려 행위를 방해할 수도 있다. 아마도 적절한 관계를 발전시키는데 필요한 시간이 너무 충분하지 못한 경우가 있을 수도 있다. 그리고, 배려자가 자신이 생각하기에 피배려자가 필요로 하는 것들을 무턱대고 실행하려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배려 행위에 대한 관계적 해석은 우리로 하여금 도덕 행위자뿐만 아니라, 그들에 의해 행해진 행동의 수혜자들 그리고 행위자와 수혜자가 서로 상호 작용하는 조건들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만들어 준다.
그러므로, 성인의 경우에 있어서 배려 행위의 근원은 두 가지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출생 이후부터 배려의 관계 속에 몰두해 있기 때문에, 우리는 자연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배려자로서 반응하게 된다. 우리가 윤리적 배려를 이끌어 내는 것을 필요로 할 때, 우리는 배려를 해 주고 배려를 받았던 기억들 속에서 만들어진 윤리적 이상으로 향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배려 윤리는 실용주의적 자연주의의 한 형태라고 여겨질 수도 있는 것이다. 배려 윤리는 실제적인 인간의 상호작용을 초월해 있는 도덕 생활의 근원을 그리지 않고 있다. 배려 윤리는 신이나 영원한 실체, 본질적인 인간 본성, 추측에 의해 설정된 인간 본성의 기저 구조 등에 의존하지 않고 있다. 심지어 배려 윤리에 있어서 그것의 관계적 존재론은 이 세상에서 관찰 가능한 어떤 것들에 지칭되고 있는 것이다. 배려 모형의 기초가 되는 배려윤리는 정의의 도덕성을 주창했던 로렌스 콜버그의 동료였던 길리간에 의해 제기되었다. 길리간에 따르면 도덕성은 정의의 도덕성과 배려라는 두 도덕성으로 구성되며, 정의의 도덕성은 권리, 공정성, 그리고 초연함과 같은 남성적 특성을, 배려의 도덕성은 책임, 인간 관계, 애착, 동정심과 같은 여성적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는 것이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
- 제1수준(자기 생존과 이기심)
자기 중심성과 자기 이익 자향성이 주된 특징이 된다. 이 수준을 위해 자기 자신을 돌보는데 초점이 두어진다. 임신을 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신의 생존에 가장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임신중절을 할 수밖에 없다는 판단을 내린다.
- 제1과도기(이기심에서 책임감으로서의 이행)
이전 수준의 자기 관점이 이기적이라고 비판하는 관점이 나타난다. 이대 이러한 비판은 도덕적 사고에서 자아와 타인 사이의 연결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그것은 책임의 개념에 바탕을 두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6. 참고문헌
「넬 나딩스의 교육철학」넬 노딩스, 박찬영, 아카데미프레스
「윤리와 도덕교육에 대한 여성적 접근법 배려」 넬 노딩스, 한평수 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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