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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고유문화 - 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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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의 고유문화 - 한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유래 및 기원

Ⅱ. 한지 공예의 종류

Ⅲ. 문화적 가치

Ⅳ. 반영된 의식

Ⅴ. 타문화와의 비교

Ⅵ. 한지의 현황과 발전 방향
본문내용
Ⅰ. 유래 및 기원

종이의 기원에 대해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믿을 만한 이야기는 발견되지 않았다. 그러므로 우수한 우리의 종이문화에 대한 자세한 유래를 찾아 볼 수 없지만 우리나라에는 3대 종이 고장(경상도의 경주와 의령, 전라도의 전주)이 있어 기원을 유추할 실마리를 준다. 그 중, 경상도 의령에는 옛날부터 전하는 종이 설화가 있다.
향우지인 [의령향우]에는
“1,000년 전 고려 때 의령군 봉수면 서암리에 국사봉 중턱에 약 20년 전까지 터가 있었다는 대동사의 주지 ‘설(薛)’씨가 어느 봄날 닥나무 껍질을 흐르는 냇물에 담가 두더니 껍질이 물에 풀리면서 삼베올처럼 섬유질이 생기는 것을 발견하여 이를 손으로 주물러서 바위 위에 건져 놓았더니 종이와 같은 물체가 만들어져, 이것을 계속하여 종이를 만들었다고 전해진다.”
라고 기록되어 있다.

우리나라에서 언제부터 종이를 만들어 사용하기 시작하였는가는 아직 정확히 확인된 바 없지만 고대에 이미 종이가 만들어져 사용되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우리나라는 중국의 제지술을 도입하여 이를 더욱 발전시켰고, 그 품질 또한 매우 우수하였다. 현존하는 최고의 인쇄물 ‘무구정광대다라니경(無垢淨光大陀羅尼經)’이 증거라 하겠다.
종이는 크게 수초지와 기계지로 나뉜다. 수초지는 손으로 만든 종이를 말하는 것으로, 중국의 화지(華紙), 일본의 화지(和紙)와 대비하여 우리나라 수초지를 일컫는 말이다. 우리나라 종이의 기원과 전래에 대해서는 몇 가지 설이 있는데 그 내용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3세기설, 4~5세기설, 6~7세기설로 나누어 볼 수 있다.

① 3세기 설
[일본서기(日本書紀)]의 기록대로 중국에서는 종이가 이미 다른 서사재료를 대처했던 284년에 백제의 아직기(阿直岐)가 일본에 전했다고 하는 [천자문]과 [논어]등이 종이 서적일 가능성이 매우 큰 점이다. 왕인이 천자문을 전한 것이 채륜의 제지술 발명보다 180년이 경과한 후라고 본다면 서기 200년대 후반에는 제지술이 우리나라에 보급되었다고 볼 수도 있기 때문이다.

② 4~5세기 설
중국에서 384년 백제에 불교를 전파하였는데 이때 많은 책과 제지술도 함께 전해졌다. 한반도의 제지술은 불교의 전래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의 외국 학자들이 설을 지지하고 있다.

③ 6~7세기 설
610년에 고구려의 승려 담징이 일본에 채색, 종이, 먹, 맷돌, 등의 만드는 방법을 전해주었다는 [일본서기(日本書紀)]의 기록이다. 담징이 종이와 함께 일본에 전했다고 하는 맷돌은 종이 제조도구이다. 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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