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시가작품지도론]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고려속요, 경기체가, 둘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 들어가며
高麗歌謠라는 말은 뜻이 막연하다. 그 말이 “고려시대의 가요”를 뜻하고, 가요란 다름이 아니라 “노래”라고 한다면 거기 포함되는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고려시대 노래에는 사뇌가, 시조, 가사도 있었는데 이런 것들은 고려가요라 하지 않는 것이 관례이다. 그 이유는, 누가 풀어 밝히지 않았지만, 사뇌가는 신라 노래이고, 시조나 가사는 조선 노래라고 생각하는 데 있는 것 같다. 사뇌가, 시조, 가사를 제외한 고려 노래는 高麗俗謠와 景幾體歌이다. 이 둘은 신라 노래도 아니고 조선 노래도 아니며 바로 고려 노래라는 이유에서 고려가요라고 지칭되고 있다. 그런데 이렇게 말해도 고려가요란 어색한 용어이다.
그래서 용어를 두고 조윤제, 이병기, 이명구, 정병욱 이 네 분은 다음과 같이 사용하자고 했다. 조윤제 「한국문학사」동국문화사 1963 pp.78-94
이병기, 백철 「국문학전사」신구문화사 1957 pp.101-107
이명구 「고려가요의 연구」신아사 1973
정병욱 「한국고전시가론」신구문화사 1977 pp.97-124
(가)
(나)
(가)+(나)
조윤제
長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