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 머신

[국문학작품교육론] 고려 처용가 작품론 및 지도 방안(작품의 개관, 작품 원문 및 해석, 구조와 내용)

 1  [국문학작품교육론] 고려 처용가 작품론 및 지도 방안(작품의 개관, 작품 원문 및 해석, 구조와 내용)-1
 2  [국문학작품교육론] 고려 처용가 작품론 및 지도 방안(작품의 개관, 작품 원문 및 해석, 구조와 내용)-2
 3  [국문학작품교육론] 고려 처용가 작품론 및 지도 방안(작품의 개관, 작품 원문 및 해석, 구조와 내용)-3
 4  [국문학작품교육론] 고려 처용가 작품론 및 지도 방안(작품의 개관, 작품 원문 및 해석, 구조와 내용)-4
 5  [국문학작품교육론] 고려 처용가 작품론 및 지도 방안(작품의 개관, 작품 원문 및 해석, 구조와 내용)-5
 6  [국문학작품교육론] 고려 처용가 작품론 및 지도 방안(작품의 개관, 작품 원문 및 해석, 구조와 내용)-6
 7  [국문학작품교육론] 고려 처용가 작품론 및 지도 방안(작품의 개관, 작품 원문 및 해석, 구조와 내용)-7
 8  [국문학작품교육론] 고려 처용가 작품론 및 지도 방안(작품의 개관, 작품 원문 및 해석, 구조와 내용)-8
 9  [국문학작품교육론] 고려 처용가 작품론 및 지도 방안(작품의 개관, 작품 원문 및 해석, 구조와 내용)-9
 10  [국문학작품교육론] 고려 처용가 작품론 및 지도 방안(작품의 개관, 작품 원문 및 해석, 구조와 내용)-10
 11  [국문학작품교육론] 고려 처용가 작품론 및 지도 방안(작품의 개관, 작품 원문 및 해석, 구조와 내용)-11
 12  [국문학작품교육론] 고려 처용가 작품론 및 지도 방안(작품의 개관, 작품 원문 및 해석, 구조와 내용)-12
 13  [국문학작품교육론] 고려 처용가 작품론 및 지도 방안(작품의 개관, 작품 원문 및 해석, 구조와 내용)-13
 14  [국문학작품교육론] 고려 처용가 작품론 및 지도 방안(작품의 개관, 작품 원문 및 해석, 구조와 내용)-14
 15  [국문학작품교육론] 고려 처용가 작품론 및 지도 방안(작품의 개관, 작품 원문 및 해석, 구조와 내용)-15
 16  [국문학작품교육론] 고려 처용가 작품론 및 지도 방안(작품의 개관, 작품 원문 및 해석, 구조와 내용)-16
 17  [국문학작품교육론] 고려 처용가 작품론 및 지도 방안(작품의 개관, 작품 원문 및 해석, 구조와 내용)-17
 18  [국문학작품교육론] 고려 처용가 작품론 및 지도 방안(작품의 개관, 작품 원문 및 해석, 구조와 내용)-18
 19  [국문학작품교육론] 고려 처용가 작품론 및 지도 방안(작품의 개관, 작품 원문 및 해석, 구조와 내용)-19
 20  [국문학작품교육론] 고려 처용가 작품론 및 지도 방안(작품의 개관, 작품 원문 및 해석, 구조와 내용)-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문학작품교육론] 고려 처용가 작품론 및 지도 방안(작품의 개관, 작품 원문 및 해석, 구조와 내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고려 작품론 및 지도 방안
1. 머리말
2. 작품의 개관
가. 작품 원문 및 해석
나. 구조와 내용
다. 고려 의 형성과정
3. 고려 의 지도 방안
가. 지도의 기본 방향
나. 협동학습
다. 협동을 위한 협동학습 모형(co-op co-op)을 활용한 고려 지도
4. 맺음말
1. 머리말
우리의 고전 시가 가운데 만큼 많은 논란을 야기한 작품은 아마도 없을 것이다. 이는 와 그 배경 설화를 다룬 논문이 대충 100여 편을 상회한다는 사실이 이를 입증해 준다. 그러나 이에 대한 논의는 거의 대부분이 향가 의 연구에서 그치고 있으며 에 가사가 전해져 오는 고려가요 를 논의의 대상을 삼은 논문은 몇 편에 불과하다.
기존의 연구들의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향가 와 고려 의 전승관계에 관한 연구, 고려 자체 작품의 성격에 대해 劇歌라는 견해와 巫歌라는 견해, 고려 의 형성시기 등이 다루어지고 있다.
여기서는에 대한 여러 연구에 나타난 어구해석, 구조 분석, 형성과정에 관한 논의들을 살펴보고 이를 지도하는 방안을 고민해보고자 한다.
2. 작품의 개관
가. 작품 원문 및 해석
고려 의 노랫말은 「악장가사」, 「악학궤범」, 「악학편고」에 온전하게 실려 전한다. 「악장가사」와「악학편고」에는 노랫말만 전하고, 「악학궤범」에는 노랫말과 함께 ‘鶴蓮花臺處容舞 合設’조에 가 궁중에서 연행되었던 상황이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따라서 여기서 작품 분석의 대상으로 악학궤범의 것으로 택하는데 그 이유는 편찬시기와 편찬자, 편찬 목적이 뚜렷이 밝혀져 있어 자료의 신빙성이 높고, 시기상으로 고려 處容歌의 전문이 가장 먼저 정착된 자료이며, 노랫말의 수록을 넘어서서 고려 가 연행된 상황에 관해서 상세한 정보를 알려주기 때문이다.
(前腔) 新羅聖代 昭聖代
天下大平 羅侯德
處容아바
以是人生애 相不語시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