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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도덕 교육론 - 배려윤리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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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 도덕 교육론 - 배려윤리의 필요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초등 도덕 교육론 -
배려윤리의 필요성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배려윤리
2. 나의 사례
3. 교과서 적용 사례
Ⅲ. 결론
Ⅰ. 서론
배려윤리는 기존 인지도덕발달이론이 가지고 있는 여성에 대한 편견과 이론적편협성을 비판하면 여성적 경험과 특성을 반영한 새로운 도덕발달이론으로서 등장하였다. 기존의 콜버그 인지도덕발달이론에서는 남성적 특성으로 인식되어 온 공정성, 권리, 자율성, 독립성, 보편성 등을 중요한 도덕발달의 척도로 삼았던데 비해, 배려윤리에서는 여성적 특성이라 할 수 있는 특수성, 맥락성, 책임감, 인간관계, 배려 등을 중요한 도덕발달의 척도로 보고 있다. 배려윤리가 나오기 전까지 서양에서는 인지도덕발달이론이 보편적인 도덕발달이론으로 인식되어졌고, 도덕교육 역시 이러한 인지도덕발달이론에 근거해서 이루어짐으로써 배려윤리적 관점은 무시되거나 경시되어 왔다. 그동안 우리 도덕교육도 인지도덕발달이론에만 편중해서 이루어짐으로써 배려윤리에서 강조하는 정서나 감정과 같은 정의적 도덕성은 소홀하게 취급되어 왔다. 이로 인하여 정의와 배려의 도덕성을 통합적으로 발달시킨 도덕적인 사람을 제대로 양성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지나친 개인주의와 이기주의, 도덕적 무관심, 타인에 대한 배려와 관심 부족 등과 같은 도덕적 문제들을 드러내고 있는 우리 청소년들이 이러한 교육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겠다.
Ⅱ. 본론
1. 배려윤리
1) 배려윤리의 이론적 배경
배려라는 단어는 상대의 입장을 자신의 입장보다 우선시하고, 타인의 어려움이나 필요에 응답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 또 배려의 활동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크게 네 가지로 살펴보면, 첫째, 염려하고 주의하는 과정이다. 둘째, 배려를 하기 위해서 준비하고 배려의 책임을 맡는 과정이다. 셋째, 배려를 실천하는 과정이다. 배려의 마지막 과정으로서 배려를 받는 사람이 배려에 응답하는 과정이다. 배려의 마지막 과정으로서 배려를 받는 사람이 배려에 응답하는 과정이다.
여성적인 도덕적 정향, 또는 여성적인 도덕적 관점으로서의 배려윤리는 배려, 유대, 애착, 책임, 인간관계, 상호의존성 같은 여성적 특성을 강조하고 있다. 배려윤리를 주장했던 길리간과 나딩스 모두 배려윤리를 여성의 고유한 경험에 근거한 여성적 윤리로 규정하면서도 동시에 남성에게도 동일하게 요청되는 윤리라고 주장하였다. 즉, 배려윤리는 여성만의 윤리가 아니라 여성에게는 물론 남성에게도 열려있는 윤리이다. 다시 말하면 배려윤리 또는 배려에 초점을 맞춘 여성주의적 접근에서 강조하고 있는 특성들은 여성에게만 고유한 특성이 아니라 남성들에게도 가능한 것으로서 남성들도 반드시 발달시켜야 하는 것들이다.
2) 길리간의 배려윤리
길리간의 도덕성은 정의와 배려의 도덕성으로 구성되고, 두 도덕성은 성과 연관되어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런데 그동안 지배적인 도덕성 발달이론이었던 정의도덕성론에서는 주로 여성적 특성을 반영하는 배려의 도덕성은 무시하고 배제한 채 주로 남성적 특성을 반영함으로써 도덕성이 정의의 관점에서만 편협하게 정의되어 왔다는 것이다. 이렇게 남성적 특성만을 반영하는 정의도덕성의 관점에서 여성의 도덕성을 평가했기 때문에 여성은 남성에 비해 도덕적으로 열등한 존재로 평가받아야만 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여성의 도덕성을 제대로 반영하고, 정당하게 평가해줄 수 있는 배려윤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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