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 머신

대안적 내러티브와 영화 -구체적인 개인의 일상을 파고드는 영화, 여자, 정혜

 1  대안적 내러티브와 영화 -구체적인 개인의 일상을 파고드는 영화, 여자, 정혜-1
 2  대안적 내러티브와 영화 -구체적인 개인의 일상을 파고드는 영화, 여자, 정혜-2
 3  대안적 내러티브와 영화 -구체적인 개인의 일상을 파고드는 영화, 여자, 정혜-3
 4  대안적 내러티브와 영화 -구체적인 개인의 일상을 파고드는 영화, 여자, 정혜-4
 5  대안적 내러티브와 영화 -구체적인 개인의 일상을 파고드는 영화, 여자, 정혜-5
 6  대안적 내러티브와 영화 -구체적인 개인의 일상을 파고드는 영화, 여자, 정혜-6
 7  대안적 내러티브와 영화 -구체적인 개인의 일상을 파고드는 영화, 여자, 정혜-7
 8  대안적 내러티브와 영화 -구체적인 개인의 일상을 파고드는 영화, 여자, 정혜-8
 9  대안적 내러티브와 영화 -구체적인 개인의 일상을 파고드는 영화, 여자, 정혜-9
 10  대안적 내러티브와 영화 -구체적인 개인의 일상을 파고드는 영화, 여자, 정혜-10
 11  대안적 내러티브와 영화 -구체적인 개인의 일상을 파고드는 영화, 여자, 정혜-11
 12  대안적 내러티브와 영화 -구체적인 개인의 일상을 파고드는 영화, 여자, 정혜-12
 13  대안적 내러티브와 영화 -구체적인 개인의 일상을 파고드는 영화, 여자, 정혜-13
 14  대안적 내러티브와 영화 -구체적인 개인의 일상을 파고드는 영화, 여자, 정혜-14
 15  대안적 내러티브와 영화 -구체적인 개인의 일상을 파고드는 영화, 여자, 정혜-15
 16  대안적 내러티브와 영화 -구체적인 개인의 일상을 파고드는 영화, 여자, 정혜-16
 17  대안적 내러티브와 영화 -구체적인 개인의 일상을 파고드는 영화, 여자, 정혜-17
 18  대안적 내러티브와 영화 -구체적인 개인의 일상을 파고드는 영화, 여자, 정혜-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안적 내러티브와 영화 -구체적인 개인의 일상을 파고드는 영화, 여자, 정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안적 내러티브와 영화
구체적인 개인의 일상을 파고드는 영화,
◎ 개념 정의
- 아크플롯: 로버트 맥기의 내러티브 분류 중의 하나로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고전적 내러티브의 전형이다. ‘할리우드 고전적 내러티브’로 대표되는 고전적이며 이상적인 이야기 구조로 한 마디로 자신의 욕망을 위해 저항 혹은 장애물과 맞서 싸우는 단일 주인공 중심의 이야기를 가리킨다. 아크플롯의 특징은 단일한 주인공, 고정된 확실한 하나의 결말, 연속적인 시간구성, 인과적인 사건 발생, 외적 갈등, 일관된 사실성, 그리고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주인공 등이다. 우리 주변에서 가장 많이 접할 수 있고 익숙한 이야기 구조이기 때문에 그만큼 누구나 쉽게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는 구조인 반면, 처음 몇 장면과 주인공만 보면 이야기 전개나 결말이 대충 예측 가능할 만큼 뻔하고 상투적인 이야기가 되어버릴 수 있는 위험성도 있다.
- 미니플롯: 미니플롯은 아크플롯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아크플롯의 특성에서 조금씩 벗어나거나 변화를 준 이야기 구조를 말한다. 주로 관객의 능동적인 해석과 상상력을 요하는 열린 결말, 내적 갈등, 수동적 주인공이나 다수의 주인공 등을 특징으로 한다. 절대적인 선이나 악이 존재한다기보다는 누구나 내면에 선과 악을 같이 지니고 있을 수 있으며 복잡하고 다양한 삶의 양상과 개인들이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선형적이고 단선적인 이야기 구조에 변화를 불어넣는 것이다. 플롯이나 사건 중심의 전개에서 다소 벗어남으로써 ‘(시각적/청각적) 이미지’와 ‘상징’이 가지는 중요성이 커진다. 느슨하지만 어느 정도 기승전결의 양상을 갖추고 있으며 “내 인생의 목표는 바로 이것”이라고 분명하게 말할 수는 없겠지만 나름의 욕망을 지닌 주인공과 주인공을 둘러싼 외적 갈등을 지니고 있는 영화, 그러나 극적인 사건의 전개를 따라가기보다 장면마다에서 제시되는 이미지와 상징의 의미가 조각조각 모여 하나의 삶의 양상을 구성하는 영화 는 그런 점에서 미니플롯의 이야기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안티플롯: 한 마디로 기존의 이야기 문법과 구조를 다 부정하거나 비틀어버림으로써 ‘낯설게 하기’를 시도하는 것으로 아크플롯과는 반대로 우연성과 비연속적인 사건, 일관성없는 사실성 등을 그 특징으로 한다. 하나의 해석이나 수동적인 관객의 태도를 용납하지 않는 구조로 때문에 그만큼 대중성을 확보하기는 어려운 이야기 구조이다.
- 닫힌 결말: 소위 “(여러 가지 장애물이 있었지만 모두 극복해내고) 그리고 그들은 행복하게 오래오래 잘 살았습니다”와 같은 ‘해피엔딩’형 결말이 대표적으로 하나의 완결된 이야기의 끝, 마침표를 제시해주기 때문에 그 결말에 동의하건 동의하지 않건 관객은 이야기와 주인공의 운명에 대한 분명한 해답을 들었기에 만족감을 얻게 된다.
- 열린 결말: 제시된 이야기가 끝난 후에도 관객은 “그래서 그 후에 어떻게 됐을까?” “나라면 어떻게 할까?”와 같은 궁금증이나 미진함을 갖게 되고 때문에 나름의 결말을 상상해볼 수 있는 여지가 남게 된다. 그런 점에서 짙은 여운을 주는 경우가 많다.
- 외적 갈등: 아크플롯에서 플롯의 전개상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로 주인공을 둘러싼 주변 인물들이나 조직, 시간적, 공간적 장애물 등 물리적 갈등을 가리키는 것으로 대개 주인공이 자신의 욕망을 방해하는 외적 갈등과 싸워나가는 과정과 결과가 이야기의 주요 구조를 이루게 된다.
- 내적 갈등: 흔히 ‘내면의 상처’라 할 만한 것으로 과거의 아픈 기억이라든가 성격적 결함 등이 이에 속하며 이 때문에 주인공은 자신을 둘러싼 주변의 물리적 갈등 요소가 아니더라도 자신의 내면의 상처로 인해 사회부적응이나 정체성 혼란을 겪는다.
- 능동적 주인공: 자신의 욕망을 확실히 인식하고 그 욕망을 실현하기 위해 외적 갈등과 적극적으로 대항하는 주인공으로 싸움의 적과 아가 분명히 드러나며 관객은 이러한 주인공이 겪는 고난과 성공의 기쁨 혹은 패배의 슬픔을 쉽게 공유하게 된다.
- 수동적인 주인공: 수동적인 주인공은 두 가지 유형이 있을 수 있는데, 주인공 주변에서 벌어지는 극적인 상황, 외적인 갈등 속에서 수동적으로 반응하고 휘둘리다가 어느 순간 조금씩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게 되는 유형이 있을 수 있다. 반면 흔히 보기에 “왜 저러고 산다니”라고 혀를 쯪쯪 찰 만큼 주변의 상황에 끌려다니거나 혹은 극단적으로 무반응으로 자신의 내면으로 침잠하는 유형도 수동적인 주인공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 연속적 시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건과 장면을 배열하는 것으로 때로 과거 회상 장면이 들어갈 수도 있지만 이 경우에도 과거와 현재의 구분이 명확하고 현재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차원에서 과거 회상이 들어가기 때문에 관객들은 이야기의 선후를 쉽게 따라갈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